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바른미래당 차기 당권, ‘安心’ 후보는 누구?


입력 2018.07.19 10:20 수정 2018.07.19 11:38        정도원 기자

安, 정치일선 물러났지만 당원 지지 여전

“安心후보라고 하면 당권잡기 쉬운 구조”

손학규·김철근, ‘안심 후보군’으로 거론

安, 정치일선 물러났지만 당원 지지 여전
“安心후보라고 하면 당권잡기 쉬운 구조”
손학규·김철근, ‘안심 후보군’으로 거론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정치일선 후퇴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의 왼쪽으로 김철근 대변인(붉은 색 원 안)이 배석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안철수 전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카페에서 정치일선 후퇴를 선언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의 왼쪽으로 김철근 대변인(붉은 색 원 안)이 배석해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9월 2일 예정된 바른미래당 전당대회 후보군의 윤곽이 드러나지 않고 있는 가운데, '안심 후보(安心·안철수 전 대표의 심중에 있는 후보)'가 누가 될는지에 정치권의 촉각이 쏠리고 있다.

안철수 전 대표는 8월 중 독일로 출국한다. 9·2 전당대회는 참석하지 못한다. 정치일선에서 후퇴를 선언한 만큼, 특정 후보에 대한 공식적 지지는 물론 비공식적 지지도 할 처지가 안 된다.

안철수 전 대표 측 핵심 관계자도 이 점을 분명히 했다. 이 관계자는 "현실정치에서 물러나겠다고 말하지 않았나"라며 "여러 좋은 분들이 나설 것으로 믿고, 멀리서 마음으로 응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럼에도 막상 당권 경쟁이 시작되면, '안심 논란'이 불붙는 것은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안철수 전 대표가 현실적으로 당의 최대 주주인데다, 당원들 중에서도 여전히 안철수 전 대표를 지지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이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안심' 후보'라고 하면 당에서 당권을 잡기 쉬운 구조"라며 "그런 포지셔닝을 하거나, 스스로 나서서 하지는 않더라도 프레임을 만들어가는 후보가 나올 것"이라고 내다봤다.

'안심'의 수혜를 받을 후보군으로는 김철근 대변인과 손학규 전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거론된다.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달 14일 안철수 전 대표의 서울특별시장 선거캠프 해단식이 끝난 직후, 안 전 대표와 함께 걸어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손학규 전 바른미래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달 14일 안철수 전 대표의 서울특별시장 선거캠프 해단식이 끝난 직후, 안 전 대표와 함께 걸어나오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철근 대변인은 국민의당 시절부터 안철수 전 대표와 정치 행보를 함께 해왔다. 지난 12일 안철수 전 대표의 '정치일선 후퇴' 기자회견에도 배석했다.

"주변의 의견을 수렴해 출마 여부를 검토하겠다"고 말을 아끼고 있지만, 이미 주변의 의견 수렴이 상당 부분 진행된 것으로 전해졌다. 김철근 대변인은 안철수 전 대표를 서울시장 후보 캠프에서 도왔던 인사들이 최근 모였을 때, 당권 도전과 관련해 몇몇 인사들의 의견을 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철수 전 대표가 추후 정계에 복귀할 때, 자연스러운 연착륙을 고려하면 손학규 전 위원장도 '안심 후보'로 꼽힌다.

주승용 국회부의장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안철수 전 대표가) 50대인데 정계은퇴하라고 하기에는 좀 그렇지 않느냐"고 말했다. 그런데 만약 전당대회에서 '40대 기수'가 새로 선출되면 모양새가 이상해진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물이 아래에서 위로 거슬러 흐르기는 어렵다"며 "안철수 전 대표보다 더 젊은 정치인보다는 손학규 전 위원장이 당을 맡는 게 안철수 전 대표가 돌아오기 용이할 것"이라고 바라봤다.

손학규 전 위원장도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며 전당대회 출마 여부에 신중한 입장이다. 하지만 또다른 바른미래당 관계자는 "손학규 전 위원장이 최근 당의 각종 내부 경선에 깊은 관심을 갖고 관여했다"며 "당권 도전을 염두에 두지 않고서는 할 이유가 없는 행보"라고 전했다.

정도원 기자 (united9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