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학열전] 우리 대학 이렇게 선발한다-세종대


입력 2018.07.23 15:19 수정 2018.07.23 15:21        데스크 (desk@dailian.co.kr)

학생부종합전형 확대…논술 및 교과전형 선발인원 감소

창의인재전형, 면접장서 준비 후 발표 형식의 심층면접

입학처 홈피서 기출 및 모의논술 해설 활용해 논술 대비

학생부종합전형 확대…논술 및 교과전형 선발인원 감소
창의인재전형, 면접장서 준비 후 발표 형식의 심층면접
입학처 홈피서 기출 및 모의논술 해설 활용해 논술 대비


‘대학열전’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은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2019학년도 모집전형을 해당 대학 입학처장과 인터뷰를 통해 정확하고 올바른 입시정보를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이번 대학은 세종대학교로 이동일 입학처장님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세종대학교 이동일 입학처장 세종대학교 이동일 입학처장
Q. 올해 수시전형의 전년도 대비 가장 큰 변화와 특징은?

세종대 수시전형의 가장 큰 특징은 고교교육 내실화에 기여하는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 중심의 전형 운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조를 유지하며 전년도 대비 일부 전형에 변화를 주었습니다.

우선 농어촌학생 전형은 정시모집에서 수시모집으로 전환되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교사추천서를 폐지하고 블라인드 면접을 도입하였으며, 창의인재전형의 모집인원이 대폭 확대(364명→475명)되었습니다. 또한 논술전형의 모집인원은 축소(434명→392명)되었고, 학생부교과전형의 모집인원도 감소(472명→415명)되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서해5도 학생전형을 신설하였습니다.

Q. 향후 입시전형(선발계획)의 방향은 어떻습니까?

2020학년도 수시모집 모집인원은 2019학년도 대비 47명 증가한 1677명(전체 모집인원의 63.7%), 정시는 58명이 감소한 956명(36.3%)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세종대학교 2020학년도 대입전형의 방향은 학생부교과/종합전형의 모집인원 확대(584명/660명), 논술전형의 모집인원 축소(384명) 등이 있습니다. 더불어 2019학년도 대비 논술전형의 수능최저기준을 완화시켜 학생들의 부담감을 낮추었으며, 대학별 고사의 취지에 따라 논술고사의 영향력을 높이기 위해 논술고사 반영 비율을 60%에서 70%로 높였습니다. 또한 종합전형인 고른기회전형 모집인원을 확대(11.2%→11.6%) 선발합니다.

세종대학교 분수대 ⓒ세종대 입학처 제공 세종대학교 분수대 ⓒ세종대 입학처 제공

Q. 올해 지원자들에게 제공되는 입시 서비스는?

저희 세종대는 5월부터 7월까지 이뤄지는 고교방문 설명회와 시·도교육청 박람회를 통해 2019학년도 입시전략 및 전년도 입시결과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고사를 대비하는 수험생의 부담 완화 및 실전 경험 제공을 위해 모의면접고사 및 모의논술고사를 시행했습니다.

모의면접고사는 본교의 종합전형에 관심 있는 고3 수험생을 대상으로 신청받아 자기소개서를 평가하여 신청자 426명 중 총 100명을 선발해 학생들에게 모의면접 및 대학생 멘토링을 제공했습니다.

모의면접은 창의인재전형 면접과 동일하게 ‘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되었고, 지원자가 전공적합성 관련 발표자료를 작성할 수 있는 시간(소프트웨어융합대학 40분, 그 외 모집단위 10분)이 사전에 주어졌으며, 면접은 약 9분간 진행되었습니다.

모의면접고사 종료 후에는 면접에 참여한 교수님들과 면접 피드백 및 질의응답을 가지고 면접과 전형 및 전공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주어 수험생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또한 대학생 멘토링을 통해 수험생들이 본인의 학습 역량과 성향을 파악할 수 있게 되어 진로설정에 큰 도움이 되었을 것입니다.

모의논술고사는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두 가지로 시행되었으며, 많은 학생들이 지원하였습니다. 온라인 모의논술고사의 경우 계열별 답안제출 순으로 선착순 100명, 오프라인 모의논술고사는 응시자 전원에게 채점서비스를 제공하여 학생들이 본인의 논술 답안을 평가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더불어 오프라인 모의논술고사는 실제 논술고사와 동일한 장소에서, 출제와 채점 또한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되었으므로 세종대학교를 목표로 하는 수험생들이 많은 관심을 보였습니다.

한편 모의논술고사가 진행되는 동안 학부모 대상 ‘2019학년도 세종대학교 입학설명회’를 개최하여 본교입시에 관한 필요한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시험 종료 후에는 ‘모의논술고사 해설 특강’을 실시하여 문제풀이와 함께 논술고사 출제경향 및 지원전략을 실제 모의논술 출제위원장으로부터 들을 수 있었고, 이를 통해 수험생들에게 직접적인 도움을 제공하였습니다.

모의논술고사의 채점결과와 모의논술고사 해설영상은 7월 중 세종대학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공지할 예정이며, 지리적, 시간적 제약으로 참석 못한 학생들을 위해 모의논술고사 문항 및 예시답안 등을 공개할 계획입니다. 모의면접과 모의논술고사는 본교 창의인재전형(학생부종합)과 논술우수자전형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의 궁금증을 덜어 주는 알찬 경험이 되었을 것입니다.

Q.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학생부 교과전형 중 학생부우수자 전형은 학생부 교과성적 100%를 반영하며, 전년도 대비 57명이 축소된 415명을 모집할 예정입니다. 국방시스템공학 특별전형과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의 경우 금년도 수시모집에서 각각 28명, 14명의 신입생을 선발하며, 사정 방법의 1단계는 학생부 교과성적 100%, 2단계는 1단계 성적 및 해/공군본부 주관 전형으로 구성됩니다. 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에서는 올해 최초 여학생을 선발할 예정입니다.

학생부교과전형 중 수능최저학력기준은 국방시스템공학/항공시스템공학 특별전형에만 적용됩니다. 국방시스템공학과의 경우 최초합격자 중 33.29%가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으며, 항공시스템공학과는 11.11%가 충족하지 못하였습니다. 각 전형별 최종등록자기준 교과등급 평균은 인문계 1.51등급, 자연계 1.92등급 이었으며, 국방시스템공학과와 항공시스템공학은 각각 2.85등급, 1.93등급을 형성했습니다.

Q. 수시 학생부종합전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개교 78주년을 맞는 세종대학교는 창의적 지성인, 실천적 전문인, 전인적 교양인, 헌신적 사회인을 교육목표로 삼고 ‘창의적 사고로 도전하고 세상과 소통하며 나누는 세종형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며 이러한 대학인재상을 반영한 선발방법인 학생부종합전형으로 2019학년도 전체 모집인원의 약 25.5%인 675명을 선발합니다.

세종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은 창의인재전형(475명), 고른기회전형(47명), 사회기여 및 배려자 전형(20명), 서해5도학생 특별전형(3명), 특성화고교졸재직자 특별전형(수시 66명, 정시 64명)으로 구분하여 선발합니다.

2018학년도 대비 2019학년도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변화는 각 전형의 모집인원 증가(창의인재전형 111명, 고른기회전형 7명, 서해5도학생 특별전형 신설 3명)를 꼽을 수 있으며, 고른기회전형의 지원자격 확대(국가보훈대상자, 국민기초생활수급권자,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특성화고등학교졸업자)와 제출 서류에서 선택서류였던 교사추천서의 폐지 등이 있습니다.

본교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방법은 단계별 전형으로 1단계 서류평가(100%)로 모집인원의 3배수를 선발하며, 2단계에서는 1단계 성적 70%와 면접고사 30%를 반영하여 최종합격자를 선발합니다.

서류평가에는 학업능력, 전공적합성, 창의성, 발전가능성, 인성을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정성적으로 평가하며, 면접고사는 개별면접으로 제출 서류의 진실성,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합니다.

특히 창의인재전형 면접의 경우 ‘전공적합성 관련 발표 및 심층면접’ 방식으로 진행되며, 지원자가 답변을 준비하고 발표를 준비할 수 있는 시간(소프트웨어융합대학 40분, 그 외 모집단위 10분)이 사전에 주어진 후 면접이 진행됩니다. 반면 고른기회전형, 사회기여 및 배려자전형, 서해5도학생 특별전형, 특성화고교졸재직자 특별전형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일반면접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Q. 대표전형인 창의인재전형의 준비 및 지원전략을 조언해 주신다면?

세종대학교는 2016년 단과대학 중 소프트웨어융합대학을 신설하여 대학 특성에 맞는 모집단위 및 교육과정 개편이 이루어졌으며, 미래창조과학부 소프트웨어 중심대학으로 선정되었습니다.

특히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중 학문간 융합적, 통섭적 성격이 짙은 창의소프트학부(디자인이노베이션 전공, 만화애니메이션텍 전공)는 모집정원 90%를 창의인재전형으로 선발하고 있어, 해당 모집단위 지원을 고려하는 학생들은 창의인재전형을 준비하는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비교과 중 중점평가 항목은 지원자의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대학 진학 후 전공을 수행할 수 있는 기초적인 학업능력, 전공이해도 및 적성을 파악하는 ‘전공적합성’입니다. 전공적합성 파악을 위해 서류평가에서는 지원전공 관련 활동 및 실적, 지원전공에 대한 이해도 및 진로계획 뿐 아니라 지원 전공 관련 교과 이수 내역 및 교과 성적 등 전공에 대한 지원자의 준비와 노력 정도를 평가하며, 면접평가에서는 전공에 대한 지원 동기, 지원자의 준비와 노력 정도, 기초전공소양 등을 평가합니다.

면접을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심층면접 준비를 위해 본인의 활동 및 관심사 등을 발표하는 것을 연습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특히 창의인재전형을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심층면접 준비를 위해, 본교 입학안내 홈페이지에 공지된 ‘2018학년도 기출문제 및 해설’을 확인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19학년도 심층면접에서 제시되는 전공적합성 관련 발표 주제 또한 고등학생이 고교 3년간 정규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과정에서 충분히 답할 수 있는 수준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세종대학교 학생부종합전형에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모집단위에 적합한 학업능력을 갖추고 지원하는 전공 관련된 활동을 준비해 해 온 학생이라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전년도 합격자 평균 등급은 인문계열은 2.51등급, 자연계열은 2.77등급이었습니다.

최고 등급은 인문/자연 각각 1.60, 1.29등급이었고, 최저등급은 5.84, 6.59등급으로 나타났습니다. 해당 성적을 참고하되, 학생부종합전형은 교과 성적을 정성적으로 평가한다는 점에 유념하셔야 합니다.

올해 수시전형 원서접수는 9월11일(화)~9월14일(금)이며, 면접은 수능 시험 이후 11월27일(토), 12월1일(토)~12월2일(일)에 걸쳐 실시됩니다.

세종대학교 대양홀 ⓒ세종대 입학처 제공 세종대학교 대양홀 ⓒ세종대 입학처 제공

Q. 수시 논술전형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올해 논술우수자 전형은 전년도 대비 42명이 감소한 392명(인문계열 132명, 자연계열 260명)을 선발합니다. 전년도와 동일하게 논술고사성적 60%, 학생부 교과성적 40%를 반영하며, 인문계열은 통합교과형, 자연계열은 수리논술이 출제됩니다.

학생부 교과반영방법은 전년도와 같이 인문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교과, 자연계열은 국어, 영어, 수학, 과학교과를 반영하며, 전 계열 모두 석차등급 평균에 의한 가중치 외에 학년별, 교과별 가중치는 두지 않고 있습니다.

논술우수자 전형의 수능최저학력기준은 한국사 필수 응시를 공통으로 인문계열은 국어, 수학(나), 영어, 사회탐구(2과목 평균) 중 영어를 포함한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6 이내, 자연계열은 국어, 수학(가), 영어, 과학탐구(2과목 평균) 중 영어를 포함한 3개 영역 등급의 합이 7 이내 입니다.

지원자 대비 수능최저 충족비율은 인문계열 20.47%, 자연계열 17.92%로 전체 지원자 중 약 20%가 수능최저기준을 충족하였습니다. 논술고사 응시율은 28.52%로, 인문계열 731명, 자연계열 1750명 중에 인문계열 33%(241명), 자연계열 24.86%(435명)가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였습니다.

Q. 정시에 합격 가능한 성적 수준은 어느 정도입니까?

전년도 합격자의 반영영역 수능 백분위 단순 평균은 인문계는 87.09%, 자연계는 80.46%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자연계 선발인 국방시스템공학과 항공시스템공학은 각각 83.39%, 86.31%를 기록했습니다.

Q. 기타 세종대 지원을 희망하는 수험생들에게 조언해 주신다면?

세종대학교 창의인재전형에서는 심층면접이 진행되며, 심층면접에서 제시되는 전공접합성 관련 발표 주제는 고교 3년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였다면 충분히 답변 가능하도록 출제될 예정입니다. 때문에 창의인재전형을 준비하는 지원자라면 세종대학교 홈페이지를 공지된 과거년도 기출문제를 참고하고 제한된 시간에 발표하는 것을 연습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논술우수자전형의 경우에도 본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전년도 논술고사 기출문제와 올해 모의논술 문제 및 해설이 업로드 되어있으므로 논술고사 응시 전에 반드시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수험생 여러분, 기나긴 수험기간동안 정말 고생 많으셨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수시전형 시작까지 정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마지막까지 조금만 더 힘을 내셔서 2019년 3월에 세종대학교 캠퍼스에서 만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화이팅!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