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세계 최초’ 싸움 없는 5G 공동 개시...화웨이 장비 도입에 '변수'


입력 2018.07.17 16:32 수정 2018.07.17 17:16        이호연 기자

과기정통부, 화웨이 보안 이슈 적극 검증

화웨이 3.5GHz 장비 조기 상용화 추진 LGU+ 타격

왼쪽부터 하현회 LGU+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박정호 SKT 사장.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왼쪽부터 하현회 LGU+ 부회장, 황창규 KT 회장,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 박정호 SKT 사장. ⓒ 데일리안 이호연 기자

과기정통부, 화웨이 보안 이슈 적극 검증
화웨이 3.5GHz 장비 조기 상용화 추진 LGU+ 타격


"5G는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로 하는데 의미가 있다. 보조를 맞추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내년 3월 세계 최초 5세대(5G) 상용화 공동 개시를 결정하면서, 화웨이의 5G 장비 도입 일정에 차질이 생길 전망이다. 화웨이는 5G 전국망인 3.5GHz 대역에서 상용 수준의 장비 개발을 완료했는데, 이동통신3사가 세계 최초 경쟁을 할 필요가 없어지며 화웨이 장비 명분도 희석됐다. 반면 삼성전자로선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은 17일 서울 여의도 매리어트 호텔에서 통신3사 최고경영자(CEO)들을 만나 “통신 3사가 1등 경쟁을 하면 자칫 의미가 왜곡될 수 있다”며 “대한민국이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5G 공동 상용화를 하자”고 강조했다.

이동통신3사 역시 이에 합의하면서, 과기정통부와 사업자들은 내년 3월 5G 세계최초 공동 상용화를 목표로 박차를 가한다. 이날 유 장관이 화웨이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하지 않았지만 공동 상용화를 못박으면서, 일각에서는 화웨이 장비 도입을 통해 5G 조기 상용화를 염두에 둔 LG유플러스를 겨냥해 경고를 준 것 아니냐는 풀이도 나오고 있다.

현재 이통사는 5G 주파수 경매를 마친 뒤 복수의 장비 선정 절차를 남겨두고 있다. 그간 이통사는 삼성전자, 에릭슨, 노키아를 사용해 왔으나 LG유플러스가 LTE 전국망 구축에 최초로 화웨이 장비를 도입했다. 5G에서도 큰 변수가 없으면 화웨이를 사용하겠다고 공언한 상태다.

이동통신 사업자들이 5G 전국망을 구축할 3.5GHz 대역에서도 화웨이의 장비 기술력은 가장 앞선다. 삼성전자와 기술력 차이는 1분기 수준이다. 가격 역시 기존 업체보다 20~30% 저렴하다. 이에 삼성전자는 최근 간담회를 열고 문제 없이 적기에 5G 장비를 공급하겠다며 공표하기도 했다.

문제는 화웨이 장비가 지속적인 보안 논란에 시달리고 있다는 점이다. 여기에 외산장비로 세계 최초 상용화를 할 수 없다는 여론의 반발도 부담이다.

이같은 상황에서 정부의 5G 공동 상용화 확정은 화웨이의 장비 기술력과 시간의 강점을 희석 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과기정통부는 화웨이 장비 선택은 이통3사가 논의하고 결정할 부분이라며 직접 개입 가능성은 선을 그었다.

유 장관은 “화웨이 뿐만 아니라 노키아, 에릭슨, 삼성전자를 만났었고 일정에 맞춰 5G 상용화를 준비하고 있다”며 “다만 5G 보안은 굉장이 중요한 문제로 화웨이가 됐든 에릭슨이 됐든 보안 문제는 확실하게 정부가 챙길 것”이라고 단언했다.

박정호 SK텔레콤 사장은 “삼성전자도 (5G 장비 기술력에서) 빠르게 올라오고 있다”며 “동등한 위치에서 여러 사업자의 장비를 테스트 중”이라고 말했다. 황창규 KT 사장은 “다양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원론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기존 화웨이 5G 장비 도입을 고수해온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은 말을 아낀 채 간담회장을 빠져나갔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통신정책국장은 “5G 장비 도입 관련 전파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공동 5G 상용화를 하게 된다면 인증 받는 시점에 이를 확인하고 보완할 수 있을 것”이라며 “특정 사업자가 뒤처지거나 먼저가지 않고 함께 갈 수 있다는 취지에서 이통3사 역시 동의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서는 사업자간 첨예한 이슈였던 5G 필수설비 이용대가 부분은 따로 언급되지 않았다. 과기정통부는 3사분기까지 해당 사항을 정리해 사업자에게 공고할 예정이다.

이호연 기자 (mico91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