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당국의 '변심'에 대형증권사 IB 육성 급제동


입력 2018.07.18 06:00 수정 2018.07.18 14:49        이미경 기자

초대형IB 확대하는 증권사, 구NCR 적용시 부담↑

기업금융·위험자산 취득 제약 가능…초대형IB 위축

자본여력이 늘어난 증권사들이 초대형IB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금융당국이 옛 자본적정성 지표를 다시 적용키로 하면서 고민이 커지고 있다.ⓒ게티이미지뱅크 자본여력이 늘어난 증권사들이 초대형IB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금융당국이 옛 자본적정성 지표를 다시 적용키로 하면서 고민이 커지고 있다.ⓒ게티이미지뱅크

금융당국이 자본적정성 새 지표 적용을 철회하게 되면서 자본여력을 한껏 늘려 초대형IB 업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증권사들을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투자금융(IB) 부문을 활성화시켜 초대형 증권사를 육성하겠다는 취지로 영업용순자본비율(NCR)을 변경시켰는데 금융업권간 형평성 논란을 의식해 한 발 물러나면서 기업금융과 발행어음 등 초대형IB 업무 진행 자체가 위축될 수 밖에 없어서다.

18일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5대 증권사의 영업용순자본 규모가 19조1500억원에 육박하는 가운데 총 위험액은 8조3000억원 정도다. 필요한 자기자본 규모는 6조6300억원 규모다. 이 가운데 미래에셋대우가 2717%로 가장 높다. NH투자증권(1712%), KB증권(1594%), 삼성증권(1080%), 한국투자증권(1035%) 순으로 나타난다.

증권사의 자본적정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새로운 NCR은 자본규모가 큰 증권사들이 기업투자를 활발하게 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이었지만 다시 예전 NCR을 적용받게 되면 자본적정성 관리차원에서 부담이 커질 수 밖에 없다.

금융위원회는 이달부터 금융업권간 영업용순자본비율을 또 다시 손질해 적용하기로 했다. 당초 신 NCR은 자기자본 대비 총 리스크로 적용하고 있는 타 업권 규제와 산식이 달라 형평성 문제가 제기됐기 때문이다. 증권사의 자본적정성 지표로 다시 영업용순자본비율을 적용시키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IB업무를 확대하고 있는 증권사들은 영업용순자본비율 적용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다. 영업용순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해 위험투자를 꺼릴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금융 업무를 확대하거나 발행어음 업무를 확대하는 증권사들에게는 더 큰 부담요인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다.

백두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영업용순자본비율을 적용받으면 증권사들의 IB업무를 공격적으로 하지 못하겠지만 NCR이나 레버리지 비율이 아직 여유가 있는 편"이라고 말했다.

자기자본 3조원 이상인 증권회사가 중소기업 및 기업금융 관련 대출에 투자할 수 있는 한도가 자기자본의 100%에서 200%까지 확대되지만 동시에 영업용순자본비율 하락 압력도 커질 수 있기 때문이다.

미래에셋대우의 경우 새로운 NCR 기준으로 2717%에 달하지만 구 NCR을 적용하면 연결기준으로 233% 수준까지 내려갈 수 있다. 당국에서는 구NCR 비율을 150% 이상을 유지토록 권고하고 있다.

한 증권사 관계자는 "구NCR을 적용받게 되면서 기업금융이나 위험자산의 취득에 대해 제약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러한 구NCR 적용은 결국 초대형 IB 업무가 위축되는 결과로도 나타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증권사 관계자는 "다만 구NCR적용은 금융그룹 통합감독에만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