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당, 비대위원장에 김병준 내정…내홍 진정되나


입력 2018.07.16 19:25 수정 2018.07.16 19:25        황정민 기자

"참여정부 정책혁신 주도…비판 정신 발휘할 분"

김성태 흔들기 거세질 거란 전망도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데일리안DB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 ⓒ데일리안DB

자유한국당은 16일 혁신비상대책위원장에 김병준 국민대 명예교수를 내정했다. 이후 17일 전국위원회와 24일 상임전국위원회를 거쳐 확정할 방침이다. 김 교수는 한국당 비대위원장 내정을 수락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3주간 준비위원회 논의와 오늘 의원총회에서 모아진 총의를 바탕으로 비대위원장 내정자에 김병준 교수를 모시게 됐다”고 밝혔다.

김 교수 추천 배경에 대해선 "김 교수는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정책실장을 맡아 참여정부의 정책혁신을 주도했다“며 ”학자적 소신을 갖고 냉철한 현실 인식과 날카로운 비판 정신을 발휘할 분"이라고 설명했다.

김 대행은 또 “김 교수와 30여분 전에 전화통화했다”며 “한국당 비대위원장 내정자 수락 여부를 확인하고 수락을 받았다”고 전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안상수 혁신비대위 준비위원장.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안상수 혁신비대위 준비위원장.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앞서 한국당은 이날 두 차례 의원총회를 열고 비대위원장 선정에 대해 논의했다. 오전 의총에선 4명으로 압축된 비대위원장 후보에 대한 의원 선호도 조사를 실시했다. 김성태 대행은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오후 의총에서 최종 비대위원장 후보를 의원들에게 보고했다.

이로써 김 대행과 혁신비대위 출범을 둘러싼 당내 반발은 일단락되는 모양새다. 다만 비대위 체제 가동 이후 당 원심력이 더 커질 거란 분석도 있다.

원내대표가 당 의원들을 대상으로 행사할 수 있는 실질적 권한인 상임위원장 배분이 끝난 만큼, 김 대행 흔들기가 더욱 거세질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실제로 김 대행과 각을 세우고 있는 김진태 의원은 이날 "김 대행이 저와 상의 없이 상임위를 교체해 6년간 정든 법제사법위원회를 떠나게 됐다"며 "김 대행은 이래서 정을 줄래야 줄 수가 없다"고 공개 반발했다.

황정민 기자 (jungmi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황정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