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삼성 코스피 풋매도 ETN' 내일 상장


입력 2018.07.16 15:35 수정 2018.07.16 15:36        김지수 기자

코스피200 풋옵션 최근월물 매도전략

‘코스피 풋매도 3% OTM지수’추종

한국거래소가 ‘삼성 코스피 풋매도 ETN’을 17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다.

삼성증권이 발행하는 ‘삼성 코스피 풋매도ETN’은 3% 외가격 코스피200 풋옵션 최근월물 매도전략을 구사하는 ‘코스피 풋매도 3% OTM지수’를 추종하는 상품이다.

매월 풋옵션 매도 프리미엄을 적립하는 전략으로서 코스피200 지수가 보합 내지 상승 시에 안정적인 수익 적립이 가능하지만, 코스피200 지수가 직전 옵션 최종거래일 종가 대비 3%를 초과해서 하락하는 경우에는 상품가치가 하락한다.

또한 옵션 증거금을 제외한 원금을 91일 만기 양도성예금증서(CD)금리로 재투자해 추가수익을 확보할 수 있다.

매월 옵션 최종거래일에 기존 풋옵션 매도 포지션을 만기정산하고, 당일 코스피200 종가지수 대비 3% 낮은 행사가격의 풋옵션 차근월물을 신규로 매도한다.

한국거래소는 “기초지수 구조의 특성상 보합 또는 상승시장에서 제한된 위험 및 안정적 수익 달성이 가능하지만, 지수가 급락하는 경우 손실이 발생한다”며 “ETN은 발행 증권회사의 신용위험이 있는 무보증․무담보 성격의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시 발행사의 재무건전성 관련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투자 편의 제고를 위해 기초지수 정보를 발행사 또는 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다”며 “ETN 시장가격이 기초지수 움직임을 잘 추종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실시간지표가치를 참조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지수 기자 (jskim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