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美 UFG 중단 157억원 절감 …전투기 한 대 값도 안돼"


입력 2018.07.12 14:38 수정 2018.07.12 19:05        김민주 기자

WSJ "연 7000억달러 국방예산 중 적은 비용" 보도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한미 연합군사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 모습 ⓒ사진공동취재단

WSJ "연간 7000억 달러 국방예산 가운데 적은 비용"

미 국방부는 8월 예정됐던 한미연합군사훈련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중단으로 미국이 1400만달러(약 157억 원)의 예산을 절감할 것으로 추산했다며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1일(현지시간) 전했다.

한미는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침에 따라 UFG 연습을 중단하기로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한미연합군사훈련에 대해 "북한과 협상 중에 훈련하는 것은 나쁜 것이고 북한에 대해 매우 도발적"이라면서 "어마어마하게 비싸다"고 언급한 바 있다.

WSJ은 미 국방부가 추산한 이 같은 UFG 비용에 대해 "연간 7000억 달러의 국방예산 가운데 적은 비용"이라면서 "전투기 한 대 값보다 적은 액수"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그 같은 비용 절감은 군사대비태세에 미치는 영향이 없으며, 군은 훈련이 제공하는 실시간 경험을 확보하기 위해 다른 방법으로 비용을 지출해야 할 수도 있다는 얘기를 일각에서 하고 있다"고 했다.

미 국방부 차관보를 지낸 미국진보센터(CAP)의 로렌스 코브 선임연구원은 "그것은 한푼 아끼려다 열냥 잃는 것"이라면서 "생각하는 만큼 비용을 절약할 수 없고, 오히려 더 큰 비용이 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WSJ은 지난 4월 실시된 한미 독수리(FE) 연습과 컴퓨터 시뮬레이션 위주의 지휘소 연습(CPX)인 키리졸브(KR) 연습을 거론하며 "미 국방부는 주요 훈련에 연 2000만 달러가 소요된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민주 기자 (minjooki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민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