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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8년생 오리온 '포카칩'…누적 매출 1조 4000억 돌파


입력 2018.07.12 08:48 수정 2018.07.12 08:55        김유연 기자

누적 판매량 17억 봉지 기록, ‘생감자칩 1등 브랜드’ 재확인

오리온 포카칩 제품 이미지. ⓒ오리온 오리온 포카칩 제품 이미지. ⓒ오리온

오리온은 올해 출시 30주년을 맞은 ‘포카칩’이 국내 누적매출액 1조 4000억원을 돌파했다고 12일 밝혔다.

1988년 7월 첫 출시 이후 2018년 6월까지 30년간 소비자들의 변함 없는 사랑 속에 세운 기록으로, 판매 개수로 환산 시 약 17억 봉지에 달한다.

30년 동안 1분에 100봉 이상씩 팔린 셈. 그 동안 사용한 감자의 개수는 약 22억개에 달하며, 이는 10톤 트럭 4만 대 분량에 해당한다.

포카칩은 ‘초코파이情’과 더불어 오리온의 성장을 이끌어온 대표 제품이다.

오리온은 ‘가장 맛있는 감자칩을 만들겠다’는 각오로 1988년 강원도 평창에 ‘감자연구소’를 설립해 생감자칩에 최적화된 원료 감자 품종을 개발하고, 계약재배 농가를 위한 영농기술을 보급해왔다. 현재는 감자 재배 우수 농가 500여명과 계약을 맺고, 연간 2만 톤에 달하는 국산 감자를 사용하며 농가상생에도 기여하고 있다.

포카칩 특유의 식감과 맛을 내기 위해 최적의 두께로 만드는 제조 기술력도 인기 비결이다. 포카칩의 두께는 평균 1.3mm 안팎으로, 전분 등을 포함한 감자 속 고형분 함량에 따라 0.01mm 단위로 달라진다. 오리온 연구원들은 해마다 감자 작황에 따라 제품의 두께를 미세하게 조정하며 최고의 맛을 구현해내고 있다.

오리온은 중국, 베트남 등 해외 시장에서도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으며 생감자 스낵 강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중국에서는2016년 ‘하오요우취’(好友趣 스윙칩)가 연 매출 1000억 원을 돌파하며 '메가 브랜드'에 올랐다. 베트남에서는 2017년 ‘오스타’ (O′Star 포카칩)’가 현지 생감자 스낵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는 등 유수의 글로벌 브랜드들과 당당히 경쟁하고 있다.

아울러 오리온은 포카칩 출시 30주년을 맞아 기념 이벤트도 실시한다. 오리온 공식 페이스북에 댓글을 남기면 자동으로 응모되며, 추첨을 통해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김유연 기자 (yy9088@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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