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여야,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합의…법사위장은 한국당


입력 2018.07.10 19:27 수정 2018.07.10 19:28        조현의 기자

국회의장은 민주, 부의장은 한국·바른미래

민주 8·한국 7·바른미래 2·평화정의 1

거대 상임위 교문위는 교육·문화로 분리

국회의장은 민주, 부의장은 한국·바른미래
민주 8·한국 7·바른미래 2·평화정의 1
거대 상임위 교문위는 교육·문화로 분리


국회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 합의한 뒤 함께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정의와 평화의 의원모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국회 교섭단체 4당 원내대표들이 10일 오후 국회에서 20대 국회 후반기 원구성 협상에 합의한 뒤 함께 손을 잡고 있다. 왼쪽부터 장병완 정의와 평화의 의원모임,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김성태 자유한국당,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야가 10일 20대 국회 후반기 원 구성 협상에 합의했다. 협상의 핵심 쟁점이었던 법제사법위원회 위원장은 자유한국당에게 돌아갔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교육위원회와 문화체육관광위로 분리하기로 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관영, 평화와 정의 의원모임 장병완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협상을 마친 뒤 이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발표했다.

우선 국회의장은 민주당이 맡기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6선의 문희상 의원을 의장 후보자로 선출한 바 있다. 부의장 2인은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에서 각각 맡게 됐다. 새 의장단을 선출하기 위한 본회의는 오는 13일 오전 10시에 열기로 했다.

상임위원장은 민주당 8개, 한국당 7개, 바른미래당 2개, 평화와 정의 1개 상임위를 맡기로 했다. 특히 민주당과 한국당이 배분을 놓고 충돌한 운영위와 법사위는 관례대로 각각 여당인 민주당과 제1야당인 한국당에 돌아갔다.

민주 8·한국 7·바른미래 2·평화와정의 1

민주당은 운영위, 기획재정위, 정무위, 과학기술정보방소통신위, 국방위, 여성가족위, 행정안전위, 문화체육관광위 등 8곳을 차지했다. 한국당은 법제사법위, 국토교통위, 예산결산특위, 외교통상위, 보건복지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 환경노동위를 맡기로 했다. 바른미래당은 교육위와 정보위를, 평화와정의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등 7곳의 상설 상임위원장석을 얻었다.

비상설 특위 위원장직은 민주당이 남북경협특위와 사법개혁특위를, 한국당이 윤리특위와 에너지특위를, 바른미래당이 4차산업혁명특위를, 평화와 정의는 정치개혁특위를 맡기로 했다.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는 교육위와 문화체육관광위로 분할하기로 합의했다. 상설특위였던 윤리특위는 후반기에선 비상설특위로 바뀌게 됐다. 여야는 오는 16일 본회의에서 상임위원장 선출을 진행하고 같은 날 교문위 분할 등을 위한 국회법 개정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원구성 막판협상의 쟁점이었던 법제사법위의 월권 방지 문제는 운영위 산하 국회운영개선소위에서 다루기로 했다. 여야는 소위에서 법사위 등 효율적인 상임위 활동에 관한 제도개선과 특수활동비 제도개선을 협의키로 했다.

여야는 또 오는 19일 민갑룡 경찰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진행하고 오는 23일까지 행안위에서 심사를 완료하기로 합의했다. 김선수·이동원·노정희 신임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는 오는 23~25일 진행하고 26일 임명동의 표결을 진행할 계획이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