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학교열전] 미래 유망직업 교육의 메카 아현산업정보학교


입력 2018.07.13 15:04 수정 2018.07.13 15:05        데스크 (desk@dailian.co.kr)

서울시 소재 일반고 재학생 지원 가능

3학년 1년간 직업교육 위탁 ‘진로탐색’

인성갖춘 미래인재 꿈과 진로 찾는 곳

서울시 소재 일반고 재학생 지원 가능
3학년 1년간 직업교육 위탁 ‘진로탐색’
인성갖춘 미래인재 꿈과 진로 찾는 곳


‘학교열전’은 명품 공교육을 지향하는 우리 지역의 학교를 탐방하는 코너 입니다. 교장선생님 인터뷰와 학교 현장을 둘러보면서 보고 느낀 점을 가감 없이 여러분에게 전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아현산업정보학교의 요모조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뷰는 방승호 교장선생님께서 응해주셨습니다.

1984년에 개교한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하고 있다. 직업교육을 원하는 서울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직업교육을 가르친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1984년에 개교한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서울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하고 있다. 직업교육을 원하는 서울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직업교육을 가르친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일반계 고등학교와 좀 다른 것 같은데?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정규학교에서 담당하기 어려운 분야의 교육을 실시하는 ‘각종학교’로 구분된다. 서울시 소재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에게 위탁 직업교육을 하는 곳으로 일반계 고등학교 2학년 과정을 마치고 3학년이 될 때 1년간 위탁 교육을 한다. 전학의 개념이 아니라 매주 월요일은 원 소속 고등학교로 등교하고 화요일부터 토요일까지 우리 학교로 등교하게 된다. 졸업장도 원 소속 고등학교의 졸업장을 받는다.

학교에서 운영하는 특색 프로그램은?

지역주민과 함께 하는 흡연 예방 버스킹

실용음악과 학생들의 흡연 예방 버스킹 활동은 3년째 진행되는 특색 프로그램이며 학생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지역주민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의 장이다. 3월부터 점심시간 학교 교정과 하교 후 학교 주변 골목에서 흡연 예방 버스킹 공연을 진행했고, 버스킹에 관심 있는 재학생들은 누구라도 참여할 수 있다.

현재 화요일 점심시간에 후문과 목요일 방과 후 학교 주변에서 노래와 춤이 어울어진 버스킹을 진행 중이다. 흡연 예방 버스킹을 통해 흡연은 백해무익하고 학생들이 서로의 건강을 진심으로 걱정하고 흡연자가 금연할 수 있도록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음악 문화를 만들게 됐다.

게임 과몰입 치유 및 재능개발 프로그램

게임 과몰입 치유 및 재능개발프로그램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게임 과몰입 치유 및 재능개발프로그램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마포구 교육경비보조금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아현산업정보학교의 게임 과몰입 치유 및 재능개발 프로그램은 마포구 초·중·고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게임 과몰입의 문제점을 인식하게 한다. 또 게임 과몰입의 치유를 통해 건전한 게임 문화를 형성하고 청소년에게 게임 분야의 비전과 진로를 제시하며 게임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e스포츠의 전문가가 게임 교육을 진행하며 전문상담가의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자기 조절력과 통제력을 기르고 긍정적인 에너지를 향상시키기 위한 활동을 펼친다.

현직 게임 전문가가 직접 수업을 진행하고 게임 멘토링을 함께 하고 있으며 건전한 게임 문화를 형성하고 전문가 특강을 통해 게임 직업 체험이 가능하다.

2018학년 3~6월에 진행된 1기 프로그램에서 20명의 학생들이 우수한 활동으로 수료했으며, 2기는 7월 24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아울러 2학기부터 서울시교육청 거점형 선택 교육과정 미래기술 영역으로 컴퓨터 게임기획 수업을 진행한다. 일반고 1, 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건전한 e스포츠의 미래방향을 제시하고 차세대 우수한 프로게이머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프로게이머, 게임해설자, 게임기획자 등의 게임 관련 신생 직업의 진로를 모색하고 학생 스스로 게임 분야를 개척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에 교육 목적을 두고 있다.

아현산업정보학교 e스포츠과에서는 프로게임단 감독의 전문적인 게임 수업을 통해 롤(LOL)팀 12명의 선수단 ‘워너비’ 활동, 게임 용어를 활용한 영어(LOL영어) 활동, 모험상담놀이, 게임 기록 및 글을 작성하는 플래너 활동을 하고 있으며 프로게이머의 특강을 통해 자신의 재능을 개발하고 진로를 모색하고 있다.

창의성을 신장시키는 실용음악 영재교육

서울시 소재 일반고등학교 1, 2학년에 재학 중인 음악 인재를 발굴하여 타고난 창의성과 잠재력을 계발하기 위해 능력과 소질에 맞는 음악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실용음악 영재교육원은 학생들의 음악적 자아실현을 도출하고 진로를 계획하기 위한 교육이며 교육내용으로는 음악이론, 시창청음, 전공실기, 앙상블, 음악회 관람 등이 있다. 일반고등학교의 실용음악 부분의 우수한 학생을 조기에 발굴하여 수월성 교육을 제고하고 학부모의 사교육비 절감 효과 및 공교육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출신 중 소개해 줄 만한 졸업생은?

아현산업정보학교 출신 졸업생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아현산업정보학교 출신 졸업생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2018학년도 게임제작과 졸업생 한겨레 선수는 아현산업정보학교 재학시절 게임 콘텐츠 제작(기획), 컴퓨터 게임 그래픽, 컴퓨터 게임 프로그래밍 등 다방면에서 적극적인 활동과 모범적인 학생이었다.

또 롤(LOL)팀 12명 ‘워너비’ 선수단 안에서도 리더십을 발휘했으며 학기 중 11월부터 시작해 'JTR 조인더 리퍼블릭 대회'에 최종 합격했다.

그는 현재 SK T1의 레오라는 닉네임으로 리그 오브 레전드 프로게이머 선수로 활발하게 활약하고 있다.

미용예술과 졸업생 이은지씨는 본교 재학시절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의 다양한 미용 분야를 접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한 뒤 전공 선생님의 상담과 추천으로 광주여대 미용과학과를 입학했다.

그는 우리 학교의 미용예술과 교사로 재직하고 있다. 졸업생들은 매년 교생실습을 위해 본교를 다시 찾고 있으며 한 달간의 교사 경험을 통해 자신의 꿈을 이루어가고 있다.

2015학년도 실용음악 보컬전공 졸업생 가수 민서는 오디션 프로그램인 2015년 슈퍼스타K7 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생방송에 진출, 현재 윤종신의 미스틱 엔터테인먼트 소속 가수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가수 민서는 박찬욱 감독의 영화 아가씨의 OST인 임이 오는 소리를 발매하였고 최근 월간 윤종신 좋아를 부르며 음원차트 1위를 차지하며 화제를 모았다. 실용음악과 보컬전공 졸업생으로 가수 휘성, 환희, 하이라이트의 양요섭, 이기광 등 수많은 가수를 배출했다.

2017학년도 실용음악과 댄스전공 졸업생 송미나는 실용음악과 댄스 전공 학생으로 안무 제작 및 무용지도법, 그리고 교내외의 문화 예술 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현재 황치열, 에일리, 거미, 휘성의 메인 안무를 맡고 있는 EZIN(이지엔) 방송안무팀에서 콘서트 공연과 음악방송 그리고 국민대학교 평생교육원 KMA 실용 무용과에 입학하여 학업과 방송 활동을 활발히 병행하고 있다.

2017학년도 방송영상과 졸업생 김무영씨는 본교 재학시절 영상 제작, 연극 제작, 연기 등 다방면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공모전, 연극제 등에서 다수 수상을 하는 등의 성과를 거두었으며 현재 광고회사 Artisteen의 미디어프로모션 상무이사 겸 부국장으로서 광고 영상을 제작하고 있다.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서울특별시 마포구 아현동에 위치한 아현산업정보학교는 서울시교육청 소속 공립학교로, 1983년 개교했다.

일반고등학교 3학년 재학생 대상으로 시대적 특성과 사회적 요구를 반영한 4개 계열의 14개 학과(사진영상미디어, 패션디자인, 방송영상, 플라워디자인, 실내건축디자인, 만화애니메이션, 비주얼콘텐츠디자인, 한·양식조리, 제과·제빵, 미용예술, 관광서비스, e스포츠, 게임제작, 실용음악)로 구성된 다양한 직업교육을 운영하고 있는 대한민국 최고의 명문 학교이다.

아현산업정보학교는 27개 학급으로 783명 학생 정원이며 일반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의 꿈과 진로를 찾아주고 인성이 올바르게 갖춰진 미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직업 명문 고등학교로 거듭하기 위해 항상 발전하고 있는 학교이다. 2019학년도 정시 모집 일정은 2018년11월5일~11일7일까지이며 접수는 재학 중인 일반고등학교에서 공문을 통해 신청 가능하다.

아현산업정보학교 방승호 교장선생님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아현산업정보학교 방승호 교장선생님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재학생이 그린 교장선생님 애니메이션. 실제 방승호 교장선생님은 가수이기도 하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재학생이 그린 교장선생님 애니메이션. 실제 방승호 교장선생님은 가수이기도 하다. ⓒ아현산업정보학교 제공

데스크 기자 (des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