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문 대통령 '임시정부가 뿌리'…'건국절 논란' 재점화


입력 2018.07.03 16:14 수정 2018.07.03 18:08        이충재 기자

'임정백주년기념위' 기념사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

"임시정부 수립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 돼야"

'임정백주년기념위' 기념사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
"임시정부 수립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 돼야"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3월 1일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 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3월 1일 서대문 형무소 역사관에서 열린 제 99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3일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출범식에서 1919년 임시정부 수립이 대한민국의 뿌리라는 역사인식을 강조하며 '건국절 논란'에 불씨를 당겼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날 기념사에서 3.1운동 후 수립된 대한민국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민주공화국이라는 '국체'를 선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하는 일이 정의롭고 공정한 나라의 토대가 돼야 한다고도 했다.

건국절 논란은 그동안 좌우 진영이 첨예하게 대립해온 휘발성 높은 사안으로 문 대통령은 취임 후 '건국 100주년'을 강조하며 임기 중 논란에 종지부를 찍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임시정부가 대한민국 국호와 함께 민주공화국을 국체로 선언"

문 대통령은 "우리에게는 민주공화국 100년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있다"며 대한민국 정부가 임시정부의 뿌리라는 근거를 긴 호흡으로 설명했다.

"3.1운동으로 분출된 민족의 역량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으로 이어졌습니다. 100년 전 선조들은 일제의 불의와 폭력에 맞섰고, 성별과 빈부의 차별, 소수의 특권과 기득권, 불공정과 불평등을 청산하고자 했습니다.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한 민주공화국을 외쳤습니다. 임시정부가 대한민국이라는 국호와 함께 민주공화국을 국체로 선언한 것은 그 시기를 생각해보면 참으로 놀라운 일입니다.

왕정과 식민지를 뛰어넘어 민주공화국을 탄생시킨 선조들의 고귀한 정신은 100년 동안 잠들지 않았습니다. 지난 촛불혁명은 3.1운동의 정신을 이은 명예로운 시민혁명이었습니다."


건국절은 이명박 정부 때부터 극심한 찬반 논란이 제기될 정도로 학계에서조차 정리가 안 된 사안이다.

논쟁의 배경은 좌우 진영이 각각의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대한민국 건국 시기의 차이에서 비롯됐다.

보수 진영은 해방 후 이승만 전 대통령이 제헌국회를 세운 1948년 8월 15일을 지지하고 있고, 진보 진영은 대체로 상하이 임시정부가 수립된 1919년 4월 11일을 주장한다.

정권이 바뀔 때마다 논란이 격상되면서 정쟁성격도 짙어지고 있다.

이명박 정부 첫해인 2008년엔 광복절 행사 명칭을 '대한민국 건국 60주년 및 광복 63주년 경축식'으로 하려다 정치적 공방을 겪어야 했다.

박근혜 정부 때도 "건국 68주년”이라는 발언이 논쟁거리였다. 당시 대선주자였던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스스로 부정하는 얼빠진 주장"이라고 강력 비판했다. 이번에도 논란을 피해가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많다.

이충재 기자 (cjle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충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