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지방선거 여파, ‘6월 국회’도 물 건너가나


입력 2018.06.18 17:00 수정 2018.06.18 17:21        권신구 기자

與 국회정상화 요구에 野 혼란 수습도 벅차

與 국회정상화 요구에 野 혼란 수습도 벅차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추미애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6.13 지방선거 여파로 6월 임시국회 정상 가동이 불투명해졌다.

야당은 선거 참패로 혼돈에 빠지면서 당을 추스르는데도 힘이 모자라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더불어민주당은 국회 정상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김현 민주당 대변인은 지난 17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자유한국당은 이제라도 민주당의 국회 운영에 대한 원만한 대화와 합의를 약속해야 한다”며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도 국민의 여망인 국회 정상화 협력에 그런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지 국민들이 지켜보고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방선거는 물론 국회의원 재보선을 싹쓸이하며 원내 1당 입지를 확고히 한 민주당은 빠른 시일 안에 국회 원구성을 완료해 국회를 정상회하겠다는 생각이다. 정국 주도권을 쥐겠다는 포석도 깔려 있다.

민주당은 이미 국회의장 후보를 결정했다. 민주당은 경선을 통해 6선의 문희상 의원을 국회의장 후보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이번 주말쯤 원구성 협상을 시작하겠다는 방침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열린 회의에서 “이번 주말경에 야당들의 정비가 끝나면 원구성 협상이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 김성태 당대표 권한대행이 18일 국회에서 열린 현안관련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하지만 야권이 얼마나 동조할지는 의문이다. 지방선거 참패 이후 지도부 사퇴 등 당내 혼란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내부 수습만으로도 벅찬 탓이다.

여기에 한국당은 중앙당 해체라는 초강수를 뒀다. 한국당을 제외한 야권은 원구성 협의에는 동의하는 분위기지만 한국당이 협상 자체에 참여하지 않을 가능성이 커지면서 사실상 6월 국회도 공전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6월 국회 재개는) 어려운 상황이다. 한국당 사정이 압박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시간을 줘야 한다”며 “한국당은 투트랙 전략으로 당 재건과 국회 정상화를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한국당의) 반성이 진정성을 가지려면 방탄 국회를 즉시 철회하고 국회 정상화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6월 임시회는 지난달 29일 한국당의 주도로 소집됐다. 하지만 민주당은 이를 두고 권성동 한국당 의원 지키기 방탄 국회로 규정했다.

권신구 기자 (incendi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신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