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출금리 상승 본격화...2금융권 연체율 ‘비상’


입력 2018.06.14 06:00 수정 2018.06.14 05:36        배근미 기자

저축은행 등 1분기 신용대출 연체율 7% 육박

취약차주 저소득층 가계부채 부실 우려 커져

저축은행과 보험,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의 신용대출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시중은행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2금융권으로 취약차주들이 몰린 데다 금리 상승기를 맞아 대출 상환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한 가계부실 우려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저축은행과 보험,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의 신용대출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시중은행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2금융권으로 취약차주들이 몰린 데다 금리 상승기를 맞아 대출 상환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한 가계부실 우려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저축은행과 보험, 상호금융 등 제2금융권의 신용대출 연체율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시중은행의 대출 문턱이 높아지면서 상대적으로 이자율이 높은 2금융권으로 취약차주들이 몰린 데다 금리 상승기를 맞아 대출 상환에 대한 압박이 커지면서 취약차주를 중심으로 한 가계부실 우려도 더욱 확대되고 있다.

14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국내 저축은행의 올해 1분기 말 기준 가계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말보다 0.4%p 상승한 4.9%를 기록했다. 지난해 말까지 6.1% 수준을 유지했던 신용대출 연체율은 올들어 6.7% 수준으로 악화됐다. 지난 1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같은 기간 상호금융업권과 보험업권 가계신용대출 연체율도 상승했다. 감독당국에 따르면 신협과 농협, 수협 단위조합 등 상호금융업권의 1분기 신용대출 연체율은 지난해 말 1.38%에서 1.65%으로 0.3% 증가했다. 보험업권 가계대출 연체율 역시 0.52%에서 0.56%로 올랐고, 특히 신용대출 등이 포함된 주택담보 외 대출 연체율의 경우 1.3%에서 1.42%로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이처럼 2금융권을 중심으로 한 신용대출 연체율 증가의 직접적 배경으로는 대출규제 확대와 시중금리 상승에 따른 대출금리 상승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상대적으로 취약차주들의 2금융권 이용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대출금리가 높아질수록 그에 따른 상환부담도 덩달아 커진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 1분기 저축은행업권(신규취급액 기준)의 가계대출 금리는 15.02%로, 작년 2분기보다 0.71%p 상승했다. 같은 기간 은행권의 가계대출 금리는 0.25%p 오른 3.68%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대출 상환 여력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저소득층의 가계소득 감소 역시 연체 증가의 요인으로 언급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올 1분기 소득 하위 20%(1분위) 가계의 명목 소득은 128만6700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0% 줄었다. 소득 하위 20∼40%(2분위) 가계 역시 4.0%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이같은 신용대출 연체율의 상승세는 취약계층 가계대출의 부실화로 직결될 수 있어 가계부채의 뇌관으로 자리잡기 전 선제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역시 "(금융권의) 외형 부풀리기 경쟁으로 신용대출의 무분별 확대가 지속되면 향후 우리 경제에 위협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며 “금융사 스스로 가계부채위험 관리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대해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기준금리 강화 기조와 대출규제 흐름 속에서 취약계층에 대한 자금 상환 압박은 사회적 문제로 비화될 수 있다”며 “가계부채 뇌관이 터지지 않도록 한계대출자를 위한 정책과 홍보 확대가 절실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