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벤츠, 제2의 폭스바겐 사태?…독일서 배기가스 조작 리콜명령


입력 2018.06.12 08:50 수정 2018.06.12 09:13        박영국 기자

리콜 대상 차량 국내 판매 가능성 높아…회사측 "확인 중"

벤츠 C클래스.ⓒ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벤츠 C클래스.ⓒ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리콜 대상 차량 국내 판매 가능성 높아…회사측 "확인 중"

메르세데스 벤츠가 독일 정부로부터 대규모 리콜 명령을 받았다. 리콜 원인은 과거 폭스바겐이 저질렀던 배기가스 조절장치 불법조작이어서 제2의 폭스바겐 사태로 번지게 될지 관심이다.

11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안드레이스 쇼이어 연방교통부 장관은 이날 성명을 내고 다임러에 배기가스 조절장치가 불법으로 임의조작된 차량 23만8000대에 대해 즉각적인 리콜을 명령한다고 밝혔다.

리콜 대상은 다임러 그룹의 메르세데스 벤츠 브랜드 차량 GLC 220d와 C 클래스 220d, 밴 차량인 비토 등 모두 디젤엔진을 장착한 차량이다.

23만8000대는 전량 독일에서 판매된 차량으로, 독일 이외 지역에서 판매된 차량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었다. 해당 차량들의 누적 판매실적을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면 77만4000대에 달한다.

다임러 측도 배기가스 조절장치 문제를 인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쇼이어 장관은 리콜 발표 직전 다임러 측의 디터 제체 회장과 면담을 진행했으며 “제체 회장이 정부가 발견한 소프트웨어 결함을 가능한 한 빨리 제거하고 당국과 협력해 투명성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앞서 독일 현지 매체들은 지난달부터 벤츠 차량에 대해 배기가스 조작이 의심된다는 보도를 쏟아냈었고, 이에 따라 독일 교통청이 조사를 진행해 왔다.

이번 리콜 사태는 지난 2015년 불거진 폭스바겐의 ‘디젤 게이트’와 유사한 점이 많아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폭스바겐은 그해 9월 배기가스 조작 사실을 인정하고 총 1100만여대의 차량에 대해 리콜을 실시한 바 있다.

록스바겐은 해당 건으로 국내에서는 리콜을 시행하지 않았으나 환경부 조사 결과 인증서류 조작 사실이 들통나 이듬해인 2016년 8월 32개 차종에 대해 인증 취소와 판매정지 처분을 받았다. 이 때문에 폭스바겐과 아우디 브랜드는 국내에서 2년 가까이 사실상 사업 중단 상황에 처했다가 올해 4월에서야 판매 재개에 나섰다.

이번에 독일에서 리콜 명령을 받은 벤츠 차량들은 생산 년도가 언급되진 않았으나 유로6 규제를 통과한, 비교적 최근에 생산된 차량인 것으로 추정된다. 그동안 의혹이 제기됐던 차량들도 최근 생산된 차량들이었다.

따라서 문제의 차량들은 국내에도 판매됐을 가능성이 높다. 유로6 차량들은 현재까지도 시판 중이다. 벤츠가 수입차 1위를 달리고 있는 시점에 과거 폭스바겐 사태와 같은 일이 재현돼 제동이 걸릴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C클래스는 올해 들어 1월부터 5월까지 총 5888대 팔려 벤츠 코리아 전체 판매량의 16.9%를 책임진 인기 모델이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 관계자는 “독일 정부의 리콜 명령과 관련해 독일 본사에 사실 관계를 확인 중이지만, 시차 때문에 시간이 걸린다”면서 “리콜 대상 모델들이 국내 판매됐는지 여부 등은 지금으로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