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아베 "북핵·납치문제 해결되면 北과 경제협력 나설 용의"


입력 2018.06.10 10:31 수정 2018.06.10 10:32        스팟뉴스팀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연합뉴스

캐나다를 방문 중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9일(현지시간) "북한의 핵과 미사일, 납치문제가 해결되면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국교정상화와 경제협력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교도통신이 전했다고 연합뉴스가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차 캐나다를 방문 중인 아베 총리는 퀘벡주 샤를부아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말했다.

아베 총리는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해 "회담을 하려면 핵·미사일 문제와 납치문제 해결로 이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납치문제에 대해 "최종적으로 우리나라가 북한과 직접 협의해 해결한다는 결의를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북한에는 풍부한 자원과 근면한 노동력이 있다"며 "북한이 바른길을 간다면 밝은 미래를 그릴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G7 정상회의와 관련해서는 "무역 분야에서 격렬하게 의견이 오갔다"며 "무역제한조치를 주고받는 것은 어느 국가에도 이익이 되지 않는다. 어떤 조치도 세계무역기구(WTO) 규칙에 따라 이뤄져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경제, 안보 등 세계가 직면한 과제에 확실히 처방전을 보여주기 위해선 러시아의 건설적 관여를 요구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양측이 그 환경 정비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