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내달 4일부터 KTX광명역 도심공항서 미국행 탑승수속 개시


입력 2018.05.31 11:00 수정 2018.05.31 10:20        이정윤 기자

인천공항 발 7개 국적사 전 노선…리무진 운행간격 단축 편의성 제고

이동동선 및 이용절차. ⓒ국토부 이동동선 및 이용절차. ⓒ국토부

국토교통부는 다음달 4일부터 KTX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에서 미국행 항공편 탑승수속이 개시된다고 31일 밝혔다. 이에 따라 인천공항에서 출발하는 7개 국적사(대한, 아시아나, 제주, 티웨이, 에어서울, 이스타, 진에어)의 모든 노선 수속이 가능해진다.

지난 1월 17일 개항한 광명역 도심공항터미널은 그동안 미국 정부의 ‘미국행 항공기 항공보안강화조치’에 따라 미국행 노선을 제외하고 국제선 탑승수속 서비스를 해왔다.

전 입점 항공사별로 미국교통보안청(TSA)의 미국행 수속 운영계획 승인과 체크인 인력의 보안질의 교육을 완료함에 따라 미국 교통보안청과 다음 달 초 수속 개시에 합의했다.

광명역 도심공항의 이달 기준 탑승수속 실적은 하루 평균 약 210명 수준으로 서울역 도심공항의 개항초기 실적(하루 평균 약 150명, 현재 약 700명) 등과 비교해 볼 때 비교적 빠르게 활성화되고 있다.

광명역 도심공항과 인천공항을 논스톱 운행하는 리무진버스(광명역~인천공항1터미널 간 약 50분)는 하루 평균 이용객이 1000여명 수준으로 코레일에서 버스 증차(8대→12대)를 준비 중이다.

광명역 도심공항에서 발권과 출입국 수속을 마치고 리무진 버스로 인천공항으로 이동할 경우, 서울역 경유시보다 이동 및 수속시간이 약 35~55분 단축되고 인천공항에서는 패스트 트랙을 통한 신속한 출국이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조형익 코레일 여객본부장은 “개항 초기인 광명역 도심공항이 조기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홍보와 이용객 안내도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라고 강조했다.

주현종 국토부 항공정책관은 “미국행 수속을 하려면 미국 교통보안청이 실시하는 까다로운 항공보안평가를 통과해야 하는데, 광명역 도심공항은 보안성과 안전성을 모두 인정받은 셈이다”라면서 “이번 미국행 수속개시로 항공과 철도교통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광명역 도심공항이 성공적으로 활성화하는데 발판이 마련된 것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