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OECD, 韓 경제성장률 전망치 3% 유지


입력 2018.05.30 20:07 수정 2018.05.30 20:07        스팟뉴스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가 우리나라의 올해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3.0%로 유지했다.

OECD는 3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경제전망 보고서를 발표했다.

OECD는 강한 수출 호조와 확장적 재정에 힘입어 올해와 내년 각각 잠재성장률인 3% 수준의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OECD는 지난해 11월 한국의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2.8%에서 3.0%로 상향조정한 바 있다.

대북 긴장 완화는 한국경제에 긍정적 요인이지만 보호무역주의 확산 가능성과 주택투자 둔화 가능성은 하방리스크 요인으로 꼽았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민간소비 진작이 기대되지만 생산성 향상이 뒤따르지 않으면 고용둔화와 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OECD는 한국 정책당국이 포용적 성장을 위한 구조개혁과 재정정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특히 노동시장정책과 관련해 생산가능인구 감소와 법정근로시간 단축 등을 감안할 때 노동생산성 향상이 긴요하고 서비스업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과감한 규제개혁도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재정정책과 관련해서는 올해 재정확장 정책은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이며 고령화에 대비한 장기적 관점의 재정개혁도 동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통화정책에 대해서는 금융안정성에 대한 잠재적 리스크를 고려해 금리인상은 점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내다봤다.

한편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는 3.8%로 0.1%포인트 하향조정했다.

OECD는 미국의 확장적 재정과 주요국의 양호한 고용상황, 투자와 무역 회복세에 힘입어 세계 경제의 양호한 성장세를 전망했다. 다만 보호무역주의 확산 가능성, 지정학적 긴장 증가 우려, 주요국 금리 정상화와 신흥국 금융불안 등의 하방리스크가 잠재해 있다고 지적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