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미정상회담 코앞인데…美정부 北해킹 주의보 발령


입력 2018.05.30 09:57 수정 2018.05.30 09:58        이배운 기자

항공, 금융, 인프라 시설 등 표적

대북제재 압박에 외화벌이 ‘궁여지책’

항공, 금융, 인프라 시설 등 표적
대북제재 경제난에 외화벌이 ‘궁여지책’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국무위원장 ⓒ조선중앙통신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될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대화 분위기가 고조되는 가운데 이면에서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이 지속되는 모양새다.

미국 국토안보부와 연방수사국(FBI)은 29일(현지시각)북한의 해커가 관여한 멀웨어(악성 소프트웨어) 공격 주의보를 발표했다.

FBI는 북한 해커들이 항공, 금융, 핵심 인프라 시설 등을 표적으로 삼고 있으며 두 종류의 멀웨어를 사용해 시스템에 침입하고 원격제어를 할 우려가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번 공격은 북한 산하 해커 조직인 '히든 코브라‘가 관여된 것으로 보고됐다. 이들은 2014년 ’소니 픽처스 엔터테인먼트 해킹‘ 사건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다.

북한 학생들이 컴퓨터 교육을 받고있다. ⓒAP통신 북한 학생들이 컴퓨터 교육을 받고있다. ⓒAP통신

대북제재 압박에 외화벌이 ‘궁여지책’

최근 비핵화 의지를 표명하며 ‘정상국가화’를 꾀하는 북한이 사이버 공격을 지속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에 강한 압박을 느끼는 방증으로 해석된다. 대부분의 외화 수입원이 차단되자 가상통화 거래소나 금융기관 공격을 통한 ‘외화벌이’에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다.

미 국가안보국 조사에 따르면 북한이 지난해 채굴이나 해킹 등으로 획득한 가상통화 수는 최소 1만1000여개이며, 지난해 12월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치였을 때 현금화했다면 2억1000만달러(한화 2265억원)에 달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 수년간 북한의 해킹능력은 미국·러시아·이스라엘 등에 뒤처지는 것으로 평가됐지만 김정은 체제가 들어서면서 해킹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 했다는 분석이 잇따른다.

정보당국에 따르면 북한은 이미 노동당 공작기구들에 사이버테러 전담 부서를 운영하며 해킹 전력을 강력한 비대칭 전력으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 2009년 정부기관과 금융사, 포털 사이트 등을 공격한 7.7 디도스(DDoS·분산서비스거부)대란을 일으킨 이래 불과 몇 년 새 청와대를 뚫을 만큼 해킹 능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했다는 평가다.

이에 미국 의회는 북미정상회담에 북한의 해킹 근절 문제도 의제에 포함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코리 가드너 의원은 북한의 해킹 위협 증대를 지적하며 "북한의 악성 행동들을 그저 눈감아주는 회담이 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고, 잭 리드 의원은 “북한은 도발의 형태를 핵미사일 기술에서 정교한 사이버 공격으로 바꿀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