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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업계 임단협 시즌 돌입…실적부진·최저임금 등 쟁점


입력 2018.05.29 11:30 수정 2018.05.29 11:33        박영국 기자

현대·기아차, '동결 VS 5.3% 인상' 견해차 커

르노삼성, 지난해 부결후 추가제시 '학습효과' 관건

현대자동차 노사가 3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2018년 임금협상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현대자동차 노사가 3일 울산공장 아반떼룸에서 2018년 임금협상 상견례를 진행하고 있다.ⓒ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

현대·기아차, '동결 VS 5.3% 인상' 견해차 커
르노삼성, 지난해 부결후 추가제시 '학습효과' 관건


자동차 업계가 임금협상·단체교섭 시즌에 돌입했다. 다른 때였다면 완성차 5사가 모두 ‘예열’ 수준일 시기지만 올해는 한국지엠이 법정관리 및 한국철수 위기 속에서 지난 4월 일찌감치 임단협을 타결하고 4사만 남았다.

29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자동차는 이미 상견례를 시작으로 교섭에 착수했고, 기아자동차와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도 조만간 상견례 일정을 잡을 예정이다.

올해는 자동차 업체들의 실적 부진으로 노조측의 임금인상 요구에 대한 사측의 저항이 여느 때보다 심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 이슈와 관련된 상여금 지급방식 변경도 쟁점이 될 전망이다.

현대차는 지난 3일 임금협상 상견례를 시작했다. 현대차는 격년으로 실시하는 단체협약을 지난해 마무리했기 때문에 올해는 임금협상만 진행한다.

금속노조 최대 사업장인 현대차는 올해 금속노조가 내건 ‘하후상박(下厚上薄) 연대임금’ 지침의 최대 격전지가 될 전망이다.

금속노조는 올해 산하 사업장들의 임금인상 요구안을 기본 7.4%로 하되 현대차와 기아차, 한국지엠 등 임금수준이 높은 완성차 3사만 5.3%로 낮췄다. 대신 기본 인상률과 완성차 3사 인상률 차액만큼을 중소 협력사 근로자들과 비정규직 근로자들 지원에 사용해 사회양극화 해소에 일조하겠다며 ‘하후상박 연대임금’이라고 명명했다.

일단 ‘상박(上薄)’에 해당하는 기본급 5.3% 인상만 해도 금액으로 11만6276원으로, 지난해 임금인상액(기본급 5만8000원)의 두 배를 넘는다.

여기에 추가로 인당 3만원 이상을 회사측이 부담해 ‘사회양극화 해소 특별요구’ 관련 비용을 조성하라는 게 노조측 요구다. 원래 7.4%(14만6746원) 올려 받을 것을 5.3%(11만6276원)만 올려 받을 테니 차액인 2.1%에 해당하는 3만470원을 사회양극화 해소에 사용하라는 것이다.

사회양극화 해소 특별요구에는 ▲사내하청 비정규직 임금 7.4% 인상 및 금속노조가 정한 시간당 산별최저임금 1만원 이상 인상 ▲현대차 사내외 하도급 물량도급 근로자 최저임금 미달 방지 대책 마련 ▲현대차 납품계약 현 시간당 임률이 1만8000원이라면 7.4% 높은 1만9332원으로 인상 등이 포함돼 있다.

사측으로서는 결국 5.3%가 아닌 7.4% 인상 요구안을 놓고 교섭을 진행하는 셈이 된다.

하지만 사측은 ‘동결’ 방침을 정해놓고 있어 충돌이 불가피해 보인다. 윤여철 현대차 노무총괄 부회장은 지난달 27일 하언태 울산공장장 등 사측 교섭팀에게 ‘기본급 동결’을 골자로 하는 2018년 임금 협상 가이드라인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6813억원으로 전년 동기대비 반토막나는 등 실적이 부진한 점을 들어 동결이 불가피하다는 방침을 정한 것이다. 노조의 요구안인 ‘하후상박 연대임금’과 사회양극화 해소 특별요구 등도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노조는 29일 사내 소식지를 통해 이날 예정된 5차 단체교섭에서 사측의 임금동결 가이드라인에 강력 반발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상여금과 복리후생 비중이 큰 임금체계를 기본급 중심으로 개선하는 ‘임금체계 개선’도 쟁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지난 2014년부터 노조와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5년째 결론을 내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부터 최저임금 이슈가 돌출되며 상황은 더 어려워졌다.

현대차 직원 평균 연봉은 9200만원(2017년 기준)에 달하지만, 상여금 비중이 높아 최저임금이 앞으로도 올해처럼 큰 폭으로 오를 경우 저연차 직원들은 기본급만으로는 최저임금 기준에 미달될 가능성이 높다.

호봉제 특성상 최저임금법 위반을 피하기 위해 저연차 직원 기본급을 올려주면 전체 근로자들의 임금이 줄줄이 올라간다. 이걸 아는 노조가 굳이 상여금을 매달 쪼개 받는 데 동의할 이유가 없다.

기아차는 그동안 현대차와 동일한 조건으로 임단협을 타결해 온 전례가 있는 만큼 현대차 노사가 어떤 결론을 맺느냐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차 노조는 지난 21일 현대차 노조와 동일한 기본급 5.3%(11만6276원) 인상, 지난해 영업이익 30% 성과급 지급 등의 내용을 담은 요구안을 사측에 발송하고 오는 30일 임단협 교섭 상견례를 열자고 제안한 상태다.

르노삼성자동차와 쌍용자동차는 노조가 금속노조 산하가 아닌 개별노조라 현대·기아차에 비해 수월하게 임단협 교섭을 타결해 왔지만 올해는 안심할 수 없다.

르노삼성 노사는 오는 6월 중순 상견례를 시작으로 임단협 교섭에 착수할 예정이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무분규 교섭을 이어가긴 했지만 지난해 1차 잠정합의안이 조합원 투표에서 부결돼 9월 말까지 타결이 미뤄지는 진통을 겪었다.

지난해 ‘버티기’로 추석상여 20만원 등의 조건을 추가로 얻어낸 노조의 ‘학습효과’가 발휘될 가능성이 있다.

반면, 사측은 올해 1~4월 내수 판매가 전년 동기대비 23.7%나 감소하는 등 실적이 부진해 후한 조건을 제시하긴 힘들 것으로 보여 난항이 예상된다.

쌍용차도 조만간 상견례를 갖고 임단협 교섭을 시작한다. 쌍용차는 그동안 매년 ‘자동차 업계 최초 임단협 타결’이라는 기록을 세워 왔으나 올해는 특수 상황으로 한국지엠에 최초 타이틀을 내줬다.

다만 지난해까지 8년 연속 무분규 협상 기록을 ‘9년 연속’으로 늘릴 수 있을지 관심이다.

쌍용차는 올 1분기 312억원의 적자를 내는 등 지난해 1분기부터 5분기 연속 적자행진을 이어가면서 고정비 축소 압박을 받고 있어 노조와 임금인상폭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일 가능성이 높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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