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가라앉는 섬나라 ‘투발루’ 지원…해안방재 청사진 제시


입력 2018.05.28 11:26 수정 2018.05.28 11:30        이소희 기자

해수부 30일 현지서 용역 최종보고회, 한-투발루 항만개발협력 강화방안 논의

해수부 30일 현지서 용역 최종보고회, 한-투발루 항만개발협력 강화방안 논의

지구온난화로 가라앉는 섬나라를 보호하기 위해 해양수산부가 지원에 나선다.

이 같은 지원은 지난해 투발루(Tuvalu) 정부에서 우리 정부로 해수면 상승 대응을 위한 해안방재 타당성 조사를 요청해 양국 간 우호·협력과 인도적 차원에서 진행됐다.

해양수산부는 30일 오전(현지 시각) 투발루 통신교통부에서 투발루 해안방재 기본계획과 타당성조사 결과를 발표하는 최종보고회를 연다고 28일 밝혔다.

남태평양 뉴질랜드 북방에 위치한 작은 섬나라(26만㎢)인 투발루는 최근 지구온난화로 인해 매년 5mm씩 해수면이 상승하고 있으며, 최대 해발고도가 5m 불과해 전 국토가 해안침식으로 인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에 해수부는 지난해 11월 투발루 교통통신부와 항만개발 및 해안방재 사업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투발루 해안방재 기본계획 및 타당성 조사용역’을 추진해 이번에 결과를 발표하게 됐다.

투발루 해안방재시설 배치계획 검토안. ⓒ해수부 투발루 해안방재시설 배치계획 검토안. ⓒ해수부

이번 결과발표에서는 투발루 해안방재를 위한 기본계획과 함께 기술적·경제적·정책적 측면에서의 사업 타당성조사 결과를 발표한다.

특히 해안가에 인접해 있는 투발루 정부청사를 비롯한 제반 시설물들을 파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제방시설의 개략설계 등을 제시할 예정이다.

주요 시설계획으로는 해변에 작용하는 파력을 감쇄해 해변을 안정화 시킬 수 있는 구조물인 이안제 600m와 돌제60m, 해변에 모래를 인위적으로 공급해 침식된 해변을 복원하는 양빈 16만㎥ 등이 제시된다.

최종보고회에 이어 해수부 협력단은 투발루 통신교통부 장관을 비롯한 고위급과의 면담, 실무협의회 등을 열어 투발루의 해안방재 방향 및 정보를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양국 협력사업을 한 단계 발전시켜 유엔개발계획(UNDP, 개도국에 대한 개발원조계획)이 지원하는 투발루 해안방재사업에 국내 건설기업의 참여방안도 적극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단의 단장인 장기욱 해수부 항만투자협력과장은 “이번 투발루와의 협력사업이 우리기업의 남태평양 지역 진출에 디딤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