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북미정상회담 취소] 민주·평화·정의당 “재개될것” vs 한국·바른미래당 “무능”


입력 2018.05.25 20:39 수정 2018.05.25 23:07        김희정 기자

범여권“북미회담 문 아직 열려 있다”

“文정부 뒤통수 맞아…무능외교” 대립

범여권“북미회담 문 아직 열려 있다”
“文정부 뒤통수 맞아…무능외교” 대립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하는 모습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을 맡은 추미애 대표가 모두발언하는 모습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달 12일 싱가포르에서 갖기로 했던 북미정상회담을 취소하겠다고 24일(현지시간) 밝힌 가운데 여야 5당은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더불어민주당과 정의당은 북미정상회담의 재개 가능성이 있다고 본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외교 능력에 대해 쓴소리를 날렸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김현 대변인을 통한 논평에서 “북미정상회담의 문은 아직 열려 있고 유효하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미국의 트럼프 대통령도 북한의 입장 변화가 있다면 북미회담이 예정대로 열릴 수 있다고 언급한 만큼, 북미 간의 대화는 재개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이어 “북미 간의 관계를 정상화하기 위해서는 양측 간의 많은 인내와 노력이 요구된다”며 “우리 정부가 북미 간의 오해와 불신을 해소하는 보다 적극적인 소통과 중재자 역할을 해줄 것을 믿는다”고 했다.

정의당도 “아직 판이 완전히 깨지지 않았다”고 평가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이날 오전 논평을 내고 “트럼프 대통령의 취소 선언이 나온 직후 많은 이들이 우려했던 것과 달리 북한이 차분한 반응을 내놓은 것은 긍정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대변인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북미 가운데 있는 문재인 대통령의 역할이다.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라는 예측불허 두 지도자의 태도 변화를 이끌어낸 것은 분명히 문 대통령의 공이고 아직 그에서 살아난 불씨는 꺼지지 않았다”며 “이제는 중재자에서 그치지 말고 적극적인 당사자가 되어 북미 양측의 변화된 태도를 이끌어내 주길 바란다”고 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문재인 정부의 무능력한 외교를 비판했다.

장제원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정권 외교안보 라인의 총체적 부실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장 대변인은 “최근 미국이 북한의 비핵화 의지에 대한 의구심을 연이어 표명하고, 북중 정상회담 이후 북한의 태도변화가 감지되었지만 우리 외교안보 라인은 이 같은 심각한 시그널을 무책임하게 흘려보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문재인 대통령은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 라인에 대한 전면적인 인적쇄신을 단행하고, 냉철한 전문가들을 기용해야 한다”며 “남북 정상회담 한 번으로 한반도에 마치 평화가 온 것처럼 장밋빛 환상에 들떠 있다가 미북 정상회담이 전격 취소되자 우왕좌왕 허둥대는 모습은 무능이라는 표현도 부족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권성주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잘 포장된 한미 정상회담 사진이 홍보되고 있는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은 돌연 북미정상회담 취소를 선언했다”며 “누구와 무엇을 이야기하고 왔길래 매번 뒤통수만 맞는가”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가 북한에게, 미국에게 휘둘리며 뒤통수 맞을 때마다 국민들은 부끄럽다”며 “이제라도 사진 찍는 쇼가 아닌 진짜 외교를 해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민주평화당은 오전회의에서 북미회담 취소에 대해 협상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봤다.

조배숙 민주평화당 대표는 이날 긴급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핫라인을 최대한 활용해서 북미 양쪽 모두 자존심 상하지 않고 웃는 얼굴로 마주 앉을 수 있도록 조정자 역할에 최선을 다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동영 의원도 “(북미정상회담 취소가) 외교의 종말이 결코 아니며 협상의 연장선에 있다”며 “민주평화당 입장에서는 이 정부가 보다 공세적이고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고 싶다. 핫라인은 이럴 때 쓰라고 만든 것이다”고 밝혔다.

김희정 기자 (hjkim0510@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