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반려견 비만이 의심된다면…농진청, 체크리스트 제시


입력 2018.05.24 13:31 수정 2018.05.24 13:37        이소희 기자

반려견 비만 탈출 해법은 “수제 사료엔 섬유질 함량 높이고 산책 꾸준히 시켜야”

반려견 비만 탈출 해법은 “수제 사료엔 섬유질 함량 높이고 산책 꾸준히 시켜야”

반려견의 비만을 진단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가 제시됐다.

반려견 비만은 비만 자체보다 당뇨병, 관절 질환, 호흡기 질환, 심혈관계 질환, 간 기능 장애 등 질병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24일 농촌진흥청은 반려견의 체중과 체형, 행동으로 비만을 진단할 수 있는 진단 점검표와 함께 비만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반려견 비만 진단 점검표 ⓒ농진청 반려견 비만 진단 점검표 ⓒ농진청

반려견 주요 품종별 성별 정상체중 범위 ⓒ농진청 반려견 주요 품종별 성별 정상체중 범위 ⓒ농진청

농진청은 측정한 몸무게가 평균의 20%를 초과하는 경우 비만이라고 판단할 수 있으며, 움직임이 둔하거나 활동성이 떨어지는 경우는 바른 자세로 서 있는 모습을 관찰해 허리가 잘록해 보이지 않는다거나, 목과 엉덩이 주위가 부풀어 보일 때도 비만을 의심해 봐야 한다고 전했다.

예를 들어, 다 자란 몰티즈(말티즈)의 수컷 정상 몸무게는 1.8kg∼3.2kg이지만 3.84kg을 초과한다면 비만으로 봐야 한다.

털이 풍성한 품종은 눈으로만 비만을 진단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양손으로 등뼈를 만져 확인한 뒤 아래쪽으로 쓸어내렸을 때 갈비뼈가 잘 만져지지 않거나 옆구리 살에 탄력 있는 지방이 느껴지는 경우 비만으로 볼 수 있다.

이 같이 비만이 의심되면 운동과 식사량 등을 통한 조절이 필요하다.

농진청에 따르면 먹이는 사료 정보를 파악해 1일 섭취량을 정확하게 지켜 규칙적인 시간에 먹인다. 하루 식사량을 여러 번 나눠 먹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식탐이 많은 반려견의 경우는 포만감이 오래 지속하는 사료를 주고, 간식도 하루 섭취량에 맞게 조절하는 것이 좋다.

또 사료를 만들 때 고구마나 호박, 브로콜리 같은 섬유질이 많은 식재료와 닭가슴살 같은 고단백 식재료를 활용하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된다.

산책, 달리기 등 꾸준히 야외 활동을 해야 하며, 바깥 활동이 어려운 경우에는 실내에서 간단히 할 수 있는 장난감 물어오기, 낮은 계단 오르내리기, 마사지 등을 진행한다. 지나치게 살이 찐 상태라면 비만 처방식 사료를 주거나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비만을 치료해야 한다.

아울러 농진청은 ‘농사로 누리집(www.nongsaro.go.kr)’에서 반려견의 사료를 직접 만들 수 있는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 ⓒ농진청 반려동물 집밥 만들기 프로그램 ⓒ농진청

김기현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영양생리팀 농업연구사는 “반려견은 스스로 식사나 운동 등을 조절할 수 없기 때문에 비만 예방은 전적으로 반려인이 사랑으로 돌보려는 마음과 의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