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미·북미정상회담 앞두고 北반발…훈풍 남북관계 급제동


입력 2018.05.21 14:34 수정 2018.05.21 16:01        박진여 기자

맥스선더 이유 남북 대화 무기 연기

집단 탈북 여종업원 송환 거듭 요구

북미정상회담 취소 가능성까지 시사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한·미를 겨냥한 몽니를 이어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는 등 한·미를 겨냥한 몽니를 이어가고 있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맥스선더 이유 남북 대화 무기 연기
집단 탈북 여종업원 송환 거듭 요구
북미정상회담 취소 가능성까지 시사
핫라인 불통…대화국면은 이어질 듯


북한이 남북고위급회담을 무기한 연기하고, "일방적 핵포기만 강요하는 대화에 흥미없다"며 북미회담 취소 가능성을 시사하면서 한·미를 겨냥한 몽니를 이어가고 있다.

한미 공군연합훈련 맥스선더를 문제 삼아 남북 고위급 대화 중단 카드를 꺼내든 북한이 최근에는 탈북종업원 송환을 요구하며 대남압박 전선을 전방위로 확대했다.

북한은 23~25일 예정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행사의 남측 기자단 명단도 21일 현재까지 접수하지 않고 있고, 22일 한미정상회담을 앞두고 이뤄질 것으로 예상됐던 남북 정상 간 핫라인 통화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집단 탈북여종업원들의 송환을 재차 요구하며 남북관계 개선 의지를 보일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적십자회는 이산가족 상봉행사 등을 논의하는 주체로 최근 탈북 여종업원의 송환을 요구하며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관측된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것으로써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것으로써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자료사진) ⓒ연합뉴스

북한 적십자회 중앙위원회 대변인은 "우리 여성공민들을 지체없이 가족의 품으로 돌려보내는것으로써 북남관계 개선의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며 "(이번 사건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것이 판문점 선언에 반영된 북남 사이의 인도주의적 문제 해결 전망을 결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여종업원 송환 문제와 남북 정상 간 합의한 판문점 선언을 연계하면서, 오는 8.15를 맞아 진행하기로 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내비친 것이다.

남북대화에서 북미대화로 넘어가는 시점에 평화무드를 깰법한 징조들이 잇따르면서 향후 한반도 정세가 예측불가능한 위기에 처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북한의 이 같은 돌발행동에 향후 예정된 각종 남북 행사도 불투명해진 모습이다. 당장 23~25일 풍계리 핵실험장 폐쇄를 비롯해 6.15 남북 공동행사 등 굵직한 일정이 줄줄이 예정됐지만, 북한의 돌발행동으로 차질이 빚어질 가능성이 있다.

북한으로서는 22일 한미정상회담과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이는 기싸움의 성격과 함께 향후 남북미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차원으로 읽힌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으로서는 22일 한미정상회담과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이는 기싸움의 성격과 함께 향후 남북미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차원으로 읽힌다.(자료사진) ⓒ데일리안

북한으로서는 22일 한미정상회담과 내달 12일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벌이는 기싸움의 성격과 함께 향후 남북미 관계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차원으로 읽힌다.

단순히 주도권 싸움에서 끝난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지만, 향후 남북정상회담의 합의사항인 8.15 이산가족 상봉을 비롯해 남북관계 전반을 흔들 사태로 발전할 시 중재자인 우리 정부로서는 곤혹스러운 상황이 될 수 있다.

다만, 북미수교를 통한 대북제재 완화와 정상국가 변모를 위해 대화의 판을 완전히 깨지는 않을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를 두고 북미정상회담 전후로 남북관계가 자연스럽게 풀릴 수 있다는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는 한편, 세기의 핵담판을 앞두고 북한의 입장 변화에 끌려다닐 수 있다는 우려의 시각도 공존한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