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2019학년도 과학고 입시 경쟁률, 전년比 상승 전망


입력 2018.05.21 05:00 수정 2018.05.21 06:05        이선민 기자

종로학원하늘교육 분석…중3 학생 수 반짝 증가

외고·국제고·자사고, 일반고 동시 선발 영향도

종로학원하늘교육 분석…중3 학생 수 반짝 증가
외고·국제고·자사고, 일반고 동시 선발 영향도


올해 과학고 입시 경쟁률은 전년보다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올해 과학고 입시 경쟁률은 전년보다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19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 입학전형 분석

올해 외국어고, 국제고, 자사고 입시가 후기로 바뀌면서 전기인 과학고 입시 경쟁률은 전년보다 크게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왔다.

2019학년도 전국 20개 과학고 전체 모집 인원은 1638명이다. 전형별로는 일반전형 1309명(80%), 사회통합전형 329명(20%)으로 전년과 같다.

2014학년도부터 꾸준히 상승하던 전국 과학고 20개교 평균 경쟁률은 2017학년도와 2018학년도에 하락했다. ‘중학교 학령인구 감소’가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힌다.

종로학원하늘교육 오종운 평가이사는 “올해는 중3 학생 수가 반짝 증가하는 해로 전년보다 약 1만명 정도 많다”고 했다.

아울러 “2019학년도 과학영재학교 및 과학예술영재학교의 정원 내 8개교 경쟁률이 14.43대 1로 여전히 높은 경쟁률을 보이고 있고, 중학교 절대평가 시행과 외고·국제고·자사고의 입시 일정 변동 등으로 2019학년도 과학고 전체 평균 경쟁률은 전년보다 크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올해 과학고 원서접수 일정은 서울 지역의 한성과학고·세종과학고가 8월 16일부터, 부산 지역의 부산과학고·부산일과학고의 원서접수는 8월 21일부터, 경기 지역의 경기북과학고 원서접수 및 서류접수는 8월 13일부터다.

서울 지역 1단계는 서류 평가 및 출석 면담으로 서류평가는 학생부II,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의 내용을 토대로 평가한다. 출석 면담은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면담을 통해 제출 서류의 진정성 검증·확인해 자기주도 학습능력, 과학·수학 분야의 재능과 탐구 능력, 잠재력 및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모집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으로 중학교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과학·수학에 대한 창의적 문제 발견 및 해결 능력,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면접을 실시하여 최종 합격자는 서류평가 및 출석 면담 결과와 소집 면접 결과를 통합적으로 평가한다.

부산 지역은 1단계가 서류 평가 및 소속 중학교 방문(또는 소집) 면담을 통해 수학·과학 등의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잠재력,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중학교 내신 성적은 성취평가제로 산출된 수학·과학의 내신 성적을 1학년 1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5개 학기 중 ‘자유학기제’를 제외한 최근 4개 학기의 성취도를 반영하여 입학정원의 1.5배수 내외를 소집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면접으로 인성, 수학·과학적 창의성 및 잠재력을 평가하여 1단계와 2단계의 결과를 종합하여 합격자를 선발한다.

경기지역 1단계는 서류 평가 및 개별 면담을 통해 자기소개서, 교사추천서, 학생부를 바탕으로 자기 주도 학습 역량과 학습 잠재력에 대한 종합적 평가로 모집인원의 2배수 내외를 선발한다. 2단계는 소집 면접 대상자를 본교로 소집하여 서류 평가룰 바탕으로 개별 면접을 실시하며 서류 평가와 면접 결과를 종합해 선발한다.

오 이사는 “이에 따라 올해 과학고 입시도 종전과 마찬가지로 자기 주도 학습 전형으로 100% 선발하는 만큼, 중학교 2학년부터 3학년 1학기의 수학 및 과학 교과의 내신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또 “1단계 지원시 제출하는 자기소개서 작성에 최선을 다해야 하는데, 무엇보다도 수학 및 과학 교과의 열정과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교과 활동과 기록 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 때 경시대회 수상 실적, 각종 인증 시험 기재 등은 금지되므로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자기소개서는 인터넷 원서접수 사이트에 온라인 입력하는 방식이므로 사전에 초안을 작성하여 저장해 놓았다가 온라인 입력하는 것이 좋고, 원서접수 마감시간까지는 입력 사항의 수정이 가능하므로 충분한 시간을 갖고 작성해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2단계 전형에는 1단계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과학, 수학에 대한 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소집면접이 진행되므로 자기소개서와 학생부 등을 충분하게 숙지하고 예상 질문에 답변하는 실전 연습을 많이 해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선민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