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해수부, 12개국 외교사절에 한국 근대해양문화 역사탐방 실시


입력 2018.05.16 11:00 수정 2018.05.16 10:30        이소희 기자

제19차 세계등대총회 개최 기념 주한 외국 대사관 주재원 초청

제19차 세계등대총회 개최 기념 주한 외국 대사관 주재원 초청

해양수산부가 항로표지기술원과 함께 12개국 외교사절을 대상으로 해양문화 역사탐방 행사를 17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우리나라 근대 개항역사 및 소중한 해양문화유산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이번 행사는 2주 후 인천에서 열리는 제19차 세계등대총회(IALA 콘퍼런스)와 부대행사인 세계등대유물전시회의 성공적 개최를 바라는 취지에서 추진된다.

해수부는 행사를 통해 각국 대사관의 지속적인 협조를 요청하고, 보다 많은 국가가 세계등대총회에 참여토록 독려한다는 계획이다.

역사탐방 참가자는 루마니아, 우크라이나, 에콰도르, 페루, 코스타리카, 가나 등 총 12개국 주한 외국 대사관의 대사, 참사관 등 24명이다.

역사탐방은 우선 우리나라 최초의 개항장으로 근대문화유산의 집결지인 인천항(1883년 개항)의 갑문시설과 홍보관을 견학한 후, 우리나라 첫 해외 이민(1902년 하와이)의 출발지였던 개항 당시의 인천을 만날 수 있는 ‘이민사박물관’을 관람한다.

이어 19세기 개항 당시의 건축물과 그 시대의 생활상 등이 곳곳에 전시된 ‘개항장 누리길’ 탐방과 ‘제19차 세계등대총회’에서 채택하는 인천선언에 대한 의미가 소개된다.

또한 프랑스, 노르웨이, 에스토니아, 핀란드 등에서 기증한 등대유물을 전시하는 ‘세계 등대유물 전시회’에 대해서도 안내될 예정이다.

김영신 해수부 항로표지과장은 “이번 근대 해양문화 역사탐방을 계기로, 전 세계인들이 우리나라 해양문화와 인류 공동의 문화유산으로서 해양유산을 보존하고 관리하는 것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갖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소희 기자 (aswith@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소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