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단식 김성태에 묻힌 바른미래당의 드루킹 특검 공세


입력 2018.05.10 04:20 수정 2018.05.10 09:19        이동우 기자

“한국당과 차별성 없다” 하루 만에 철야 농성 중단

대안보수 강조하며 특검수용·민생법안처리 투트랙

“한국당과 차별성 없다” 하루 만에 철야 농성 중단
대안보수 강조하며 특검수용·민생법안처리 투트랙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철야농성 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9일 오전 국회에서 철야농성 후 열린 의원총회에서 생각에 잠겨 있다.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바른미래당이 '드루킹 게이트(민주당원 댓글 여론조작 사건)' 특검 촉구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지만 존재감을 드러내기에 역부족이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단식투쟁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바른미래당은 철야농성 시작 하루 만에 중단했다. 한국당과 차별성이 없다는 판단이다.

신용현 바른미래당 수석대변인은 9일 "철야농성을 유지할 것인지 논의가 있었는데 좋아 보이지 않고, 일정이 있는 의원들이 많아 일단 주변에 대기하고 있다"고 말했다. 철야농성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 않았지만 철수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보인다.

바른미래당의 한 관계자는 "당이 철야농성 대신 특검 촉구를 위한 대국민 서면운동이나 규탄성명서 등으로 방향을 선회한 상황"이라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의원들이 연이은 농성 참여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고 효과도 미미한 것으로 판단해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저녁 국회에서 철야농성에 돌입하며 속개된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철야농성을 위해 침구류와 매트를 회의장 한켠에 준비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가 8일 저녁 국회에서 철야농성에 돌입하며 속개된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바른미래당은 이날 철야농성을 위해 침구류와 매트를 회의장 한켠에 준비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최후통첩을 언급한 김동철 원내대표만 머쓱해진 모습이다. 앞서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은 4일까지 국회 정상화와 특검 수용에 대해 응답하라"며 "민주당이 이를 거부하면 현 국면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특단의 조치에 들어갈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다.

정치권은 바른미래당이 드루킹 특검 수용을 위해 민주당을 압박하고 있지만 이에 대한 과실은 한국당에 집중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내부에서도 한국당에 집중되고 있는 드루킹 특검 농성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공조를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과 대안보수를 표방하는 바른미래당이 특검을 주장하면서도 민생법안 심의를 이어가 차별화를 시도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대표는 "특검으로 민생의 발목을 잡는 일은 없다는 원칙을 지킬 것"이라며 5월 국회 개회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