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언론 "트럼프, 미일정상회담서 주한미군 철수 가능성 언급했다"


입력 2018.05.05 08:33 수정 2018.05.05 11:14        스팟뉴스팀

"아베, 동아시아 군사균형 이유로 반대"

"아베, 동아시아 군사균형 이유로 반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할 때 주한 미군의 감축·철수 가능성을 언급했다는 일본 언론의 보도가 나왔다.

요미우리신문은 5일 복수의 미일 관계 소식통을 인용해 지난달 17~18일 미국 남부 플로리다 주 팜비치에서 열린 미일정상회담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아베 총리에게 주한 미군을 감축하거나 철수했을 때의 영향에 대한 의견을 구했다.

이에 대해 아베 총리는 동아시아의 군사균형을 무너트릴 우려가 있다며 반대 의사를 전달했다고 이 소식통들은 전했다.

일본 정부는 주한 미군의 대폭 감축이나 철수가 한반도 유사시 미군의 대처 능력을 약화할 것으로 보고 경계하고 있다고 요미우리는 설명했다.

주한 미군의 감축·철수 가능성은 미 일간 뉴욕타임스(NYT)가 지난 3일(현지시간) 트럼프 대통령이 북미정상회담을 불과 몇 주 앞두고 미 국방부에 주한 미군 병력 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명령을 내렸다고 보도하면서 공론화됐다.

한국과 미국 정부 모두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보도가 나온 후 주한 미군 철수 문제는 당장 북한과의 협상 테이블에 오를 의제가 아니라는 견해를 분명히 했으며,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도 "트럼프 대통령이 펜타곤(미 국방부)에 주한 미군 병력감축 옵션을 준비하라는 지시를 내린 바 없다"고 밝혔다.

청와대도 보도 직후 "미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핵심 관계자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고 설명했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