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중일·아세안 국가 "금융위기시 자금지원·IMF와 협력 확대"


입력 2018.05.04 20:00 수정 2018.05.05 18:41        (마닐라) 이미경 기자

한중일,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 결과 발표

·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앞줄 오른쪽 다섯번째)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오른쪽 여섯번째)이 4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아시아개발은행(ADB) 본부에서 열린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은행 제공.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앞줄 오른쪽 다섯번째)와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앞줄 오른쪽 여섯번째)이 4일 오후 필리핀 마닐라 아시아개발은행(ADB) 본부에서 열린 아세안+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에서 각국 대표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한국은행 제공.

한국·중국·일본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ASEAN) 국가들은 역내 금융위기 발생시 자금 지원을 강화하고 국제통화기금(IMF)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3개 국가는 4일 필리핀 마닐라에서 제21차 '아세안+3(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밝혔다.

참가국들은 우선 치앙마이 이니셔티프 다자화(CMIM)를 통한 자금지원 기간을 확대하고 자금지원보증(financing assurance)과 분할지급(phased disbursement) 제도를 도입할 방침이다.

특히 위기 해결용 지원제도(CMIM SF)의 경우, 기존에는 2회에 걸쳐 최장 3년까지 연장이 가능했으나 3회 이상 연장을 통한 3년 초과 지원도 가능하도록 했다.

CMIM은 지난 2000년 아세안 10개국과 한중일 3국이 역내 국가에서 금융위기 발생 시 국가 간 통화스와프를 통해 유동성을 지원하기 위해 체결한 협정이다.

이번 회의에서 참가국들은 IMF와의 협력 및 대외 커뮤니케이션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IMF와의 조기정보공유 체계를 도입하고 자금지원 관련 정보를 언론에 제공할 수 있도록 협정문을 개정하기로 했다.

참가국들은 공동선언문에서 "CMIM이 각국의 최근 경제 상황뿐 아니라 세계 경제 및 금융시장 여건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IMF 연계자금 지원기간의 연장을 포함해 CMIM 금융지원을 강화하기로 합의했다"고 강조했다.

선언문은 또 "대한민국과 북한 정상 간 이루어진 판문점 선언을 환영하고 향후 역내 지정학적 긴장 완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입장도 전했다.

이날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역내 국가 간 협력을 강화해 자유무역을 확산하는 공동 노력을 강화해야한다"며 "개별 국가는 경제 펀더멘털을 강화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시장을 관리하고 효과적인 거시경제정책을 펼쳐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말했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 대표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헹 스위 키트 싱가포르 재무장관과 함께 공동의장으로 이번 회의를 주재했다. 아세안 회원국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10개국이다.

한편 내년도 ASEAN+3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와 한·중·일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 회의는 피지 나디에서 열린다.

이미경 기자 (esit91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이미경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