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대학열전] 우리 대학 이렇게 선발한다 - 건국대


입력 2018.05.04 10:49 수정 2018.05.09 16:16        조동석 기자 (dscho@dailian.co.kr)

誠·信·義 인성 갖추고 융복합적 학문 소양의 인재선발

“학교생활충실자와 전공적합성 등 갖춘 지원자 늘어”

데일리안과 데일리안교육연구소가 ‘교육열전’ 시리즈를 시작했습니다. 대학과 고교 그리고 강사들이 전하는 공부법에다 해외 학교를 소개합니다. 또 입시용어를 알기 쉽게 풀어서 전달하겠습니다.

건국대학교 장교식 입학처장 건국대학교 장교식 입학처장
교육열전 중 ‘대학열전’은 학생과 학부모의 관심이 높은 주요 대학을 중심으로 2019학년도 모집전형을 해당 대학 입학처장과 인터뷰를 통해 정확하고 올바른 입시정보를 전달하는 코너입니다. 첫번째 대학은 건국대학교로 장교식 입학처장께서 인터뷰에 응해주셨습니다.

Q. 2019학년도 수시·정시전형 일정은?

올해 2019학년도 수시 원서접수는 9월 10일(월)~14일(금) 중 3일 이상이며, 합격자 발표는 12월 14일(금)까지입니다. 미등록 충원합격은 12월 26일(수) 오후 9시까지이며, 충원등록 마감은 12월 27일(목)입니다. 정시 원서접수는 12월 29일(토)~2019년 1월 3일(목) 중 3일 이상입니다. 합격자 발표는 2019년 1월 29일(화)까지입니다. 미등록 충원합격은 2019년 2월 14일(목) 오후 9시까지며 충원등록 마감은 2019년 2월 15일(금)까지입니다.

Q. 전년도 대비 변화 및 특징은?

몇 가지 변한 사항이 있는데, 가장 큰 변화는 수시모집 확대(60.8%→64.8%)입니다. 그 중 학생부종합전형은 49.4%(작년 45.4%)를 차지합니다. 둘째, 고른기회Ⅰ(농어촌학생, 특성화고교 등을 졸업한 재직자)의 전형방법은 단계별 전형에서 면접을 폐지한 일괄평가 방식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셋째, 학생부종합전형인 KU학교추천 전형에서 학생 자신의 의견과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자기소개서를 제출서류에 추가하였습니다. 넷째, 예체능우수자전형(유형3-디자인)의 1단계 선발배수를 작년 25배수에서 40배수로 확대, 선발하여 그만큼 기회를 추가로 제공하고자 합니다.

영상영화학과 영상 실기고사는 ‘상황표현’에서 ‘기초디자인‘으로 과목을 변경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정시모집 군 변경인데, ’지리학과가 기존 ’다군‘에서 ’나군‘으로 변경되어 선발합니다.

Q. 건국대학교가 선발하고자 하는 인재상은?

건국대학교 인재상 6대 핵심역량 ⓒ건국대 입학처 건국대학교 인재상 6대 핵심역량 ⓒ건국대 입학처

건국대학교 설립자 상허 유석창 선생의 건학정신인 ‘성(誠), 신(信), 의(義)’의 인성을 갖추고 융복합적 학문 소양을 갖춘 지성인을 원합니다. ‘WE人’이라는 인재상을 내세우고 있는데 글로벌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주도적으로 움직일 줄 아는 창의적 미래 인재를 의미합니다. 구체적으로 창의역량, 종합적 사고력, 성실성, 소통역량, 주도성, 글로벌 시민의식이라는 6대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를 추구합니다.

Q. 학생부종합전형(KU자기추천)에 대한 설명은?

788명을 선발하는 KU자기추천전형은 1단계(3배수)와 2단계(면접 60%) 평가방식으로 교내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전공에 관심과 소질이 있어 스스로를 추천할 수 있는 학생이라면 도전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로 구성이 되어 있고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정성적으로 평가합니다. 2단계 면접은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 경험, 소통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등으로 인성평가와 서류진위를 확인하게 됩니다.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전공적합성 등을 갖춘 수험생이 좋은 결과를 얻는 추세입니다. 본 전형은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없습니다.

Q. 학생부종합전형(KU학교추천)에 대한 설명은?

475명을 선발하는 KU학교추천전형은 KU자기추천과는 다른 일괄평가방식을 적용합니다. 면접없이 서류로 평가한다는 뜻입니다. 인성과 학업역량이 우수하고 타의 모범이 되어 재학 또는 졸업고교에서 추천을 받는 학생이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입니다. 전형방법은 교과 성적 40%와 서류 60%로 평가하며, 서류는 학교생활기록부·교사추천서·자기소개서로 구성됩니다. 작년에 없던 자기소개서는 학생이 표현하고자 하는 의견, 강조하고 싶은 내용까지 고려하여 폭넓은 평가를 하고자 추가하였습니다. 평가요소는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입니다. 이 전형 역시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Q. 논술전형(KU논술우수자전형)에 대한 설명은?

465명을 선발하는 KU논술우수자전형은 논술 60%, 학생부 교과 40%로 평가하며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습니다. 논술고사와 학생부 교과 성적의 실질반영비율은 각 60%, 40%이며 최고·최저점은 600점, 0점과 400점과 0점이다. 작년 논술 핵심개념 및 용어를 보면, 인문사회계Ⅰ는 경쟁적 공생, 협력적 공생, 붉은 여왕 이론, 호모 심비우스입니다. 인문사회Ⅱ는 포트폴리오, 로렌츠곡선, 지니계수, 수요공급, 연립일차방정식, 연립일차부등식, 이차부등식, 수열의 합, 이산확률변수의 기댓값, 수열의 극한, 다항식의 정적분, 곡선으로 둘러싸인 도형의 넓이 등입니다. 자연계는 대칭이동, 미분법, 극대와 극소, 공간좌표, 구와평면 등의 개념을 이해하는 문제가 출제되었습니다.

Q. 작년 입시결과는?

2018학년도 전형별 주요 학과의 합격자 평균(교과)등급에 대해 말씀드리면, KU자기추천전형 평균(교과)등급은 영어영문학과(4.2등급),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3.0등급), 화학과(3.3등급), 기계공학부(2.9등급), 경영학과(2.7등급), 미래에너지공학과(3.1등급), 수의예과(2.2등급), 수학교육과(3.4등급) 등이었습니다.

KU학교추천전형 평균(교과)등급은 영어영문학과(1.9등급),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1.6등급), 화학과(1.8등급), 기계공학부(2.3등급), 경영학과(1.8등급), 미래에너지공학과(1.7등급), 수의예과(2.2등급), 수학교육과(1.5등급) 등이었습니다.

KU논술우수자전형 평균(교과)등급은 영어영문학과(3.8등급),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4.0등급), 화학과(4.1등급), 기계공학부(3.7등급), 경영학과(3.9등급), 미래에너지공학과(3.3등급), 수의예과(3.0등급), 수학교육과(3.5등급) 등이었습니다.

정시전형 평균(백분위, 상위 80%)은 영어영문학과(90.0%),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93.6%), 화학과(92.1%), 기계공학부(90.9%), 경영학과(92.3%), 미래에너지공학과(92.3%), 수의예과(96.3%), 수학교육과(91.9%) 등이었습니다.

보다 자세한 입시결과 정보는 건국대 입학처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Q. 2019학년도 이후 입학전형 선발 방향은?

2020학년도 입학전형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이 0.4% 증가하고 논술전형은 0.4% 감소하며 정시모집은 0.6% 증가되어 선발될 예정입니다. 고른기회전형Ⅰ(국가보훈대상자)과 고른기회전형Ⅱ가 학생부종합전형(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합니다.

또한 학생부종합전형 (KU자기추천, 사회통합, 기초생활 및 차상위, 특성화고교졸업자, 특수교육대상자) 내에서 중복지원이 허용됩니다. KU학교추천에서 요구하는 서류 중 교사추천서는 삭제되며 ‘학교장 명의추천 공문’이 신규 추가됩니다.

마지막으로 논술전형은 교과 40%+논술 60%이었던 비율이 논술 100%로 전형이 변경되고 수능최저학력기준이 적용됩니다. 인문계열은 국, 수(가/나), 영, 사/과(1과목) 중 2개 등급 합 4등급 이내, 한국사 5등급이며 자연계열은 국, 수(가), 영, 과탐(1과목) 중 2개 등급 합 5등급 이내, 한국사 5등급입니다. 수의예과는 국, 수(가), 영, 과탐(1과목) 중 3개 등급 합 4등급 이내, 한국사 5등급입니다.

Q. 설명회 및 모의논술, 전공체험 등의 서비스 계획은?

건국대학교 전공체험 행사모습 ⓒ건국대 입학처 건국대학교 전공체험 행사모습 ⓒ건국대 입학처

KU전공체험 행사는 2010년부터 9년째 매년 시행중인 건국대의 시그니처 프로그램입니다. 본교 18개 학과의 전공체험 및 전공특강을 통해 다양한 전공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수험생들이 사교육에 의존하고 않고 효과적으로 수시 논술전형을 준비할 수 있도록 수시모집 대비 온라인 모의논술고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올해에는 7월에 있을 예정입니다.

시행방법은 본교 입학처 홈페이지에 온라인 고사장 운영하여 신청자(수험생 및 고교생) 개별적으로 응시하거나 고교에서 자율적으로 고사장 환경을 마련하여 응시 가능하며, 논술특강을 통하여 논술 출제자가 출제와 관련하여 출제의도, 출제범위, 모범답안 등을 공개 및 본 논술관련 내용 등을 촬영하여 논술을 준비하는 수험생 및 고교재학생들이 시청할 수 있도록 네이버TV를 통하여 상시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모의논술 응시자에게는 논술가이드북을 우편으로 배부하며 입학처 홈페이지에서 상시로 내려 받을 수 있도록 공개를 하고 있습니다.

4월부터 7월까지(올해 4월21일, 5월26일, 6월30일, 7월21일 예정) 월 1회씩 수험생과 학부모를 본교에 초청하여 입학전형설명회, 합격수기 발표, 입학사정관과의 1대 1 상담 등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Q. 수험생들에게 추천할 학과는?

미래대학을 향한 교육혁신의 첫 출발인 KU융합과학기술원은 교육부의 ‘산업연계교육 활성화 선도대학(PRIME)’ 사업으로 8개 선도학과에서 21세기 산업변화를 이끌 융합인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8개 학과는 미래에너지공학과, 스마트운행체공학과, 스마트ICT융합공학과, 화장품공학과, 줄기세포재생공학과, 의생명공학과, 시스템생명공학과, 융합생명공학과가 있습니다.

조동석 기자 (dsch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동석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