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집값 안정됐다?…기형적 시장, 한달새 수억원 급등 여전


입력 2018.05.03 06:00 수정 2018.05.03 06:03        원나래 기자

4월 양도세 부과 영향…“안정화 논하기엔 섣부른 판단”

최근 정부가 서울 집값이 이제 안정화 됐다고 자신했지만, 여전히 곳곳에는 불안 신호가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연합뉴스 최근 정부가 서울 집값이 이제 안정화 됐다고 자신했지만, 여전히 곳곳에는 불안 신호가 감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의 한 아파트 단지 모습.ⓒ연합뉴스

정부는 서울 집값이 안정화 됐다고 자신하고 있지만, 여전히 곳곳에서 불안 신호가 감지되고 있다. 전반적인 매매가격 상승폭은 둔화됐으나, 일부 지역에서는 드물게 나온 매도 물건의 호가가 높아지는 등 상승흐름이 유지되는 분위기다.

3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지난 24일 ‘올해 도시재생 뉴딜사업 선정계획’을 통해 서울에도 최대 10곳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지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도시재생 뉴딜사업 발표 당시 서울의 주택 시장 과열을 우려해 뉴딜사업에 제외시킨다고 밝힌 지 불과 4개월 만이다.

서울 집값이 안정화에 접어들었기 때문에 뉴딜사업에 포함시켜도 문제가 없다는 게 국토부의 설명이다.

부동산114 통계 결과 서울 재건축 아파트값은 지난해 9월 이후 33주 만에 하락했고, 한국은행이 최근 발표한 주택가격 전망 소비자 심리지수도 101을 기록하며 지난해 8월 이후 최저수준을 보였다.

윤지해 부동산114리서치팀 책임연구원은 “재건축 안전진단 강화와 다주택자 양도소득세 중과 등의 정부 규제들이 본격적으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서울 아파트값 오름세가 일단락되고, 5월부터는 재건축 아파트가 이끄는 약세 국면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높은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하지만 다수의 전문가들은 여전히 서울의 집값 열기가 식지 않았다고 보고 있다. 현재 서울 집값은 4월 시작된 양도세 부과의 일시적 영향이 큰 상황이기 때문에 섣부른 판단은 금물 이라고 지적한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는 “서울, 그중에서도 강남의 집값은 학군 등 복합 요인이 결정하는 만큼 정부의 규제가 당분간 집값 변화를 이끌 수는 있으나 근본적 대책은 아니다”라며 “도시 재생사업으로 인해 전체적으로 집값이 오르지는 않겠지만, 서울은 다를 수 있다. 서울 집값이 안정됐다고 확정하기에는 이르다”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비현실적으로 급등했던 서울 강남의 일부 재건축 아파트는 가격 조정을 보였지만, 여전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한 달 사이 수억원의 시세 차익을 보는 곳도 여전했다.

KB부동산 자료를 보면 지난달 23일 기준 강남구 청담동 삼성래미안 전용면적 116㎡는 전월 대비 2억5000만원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서초구 방배동 삼호3차아파트 전용 129㎡와 방배래미안 1차 115㎡역시 2억원 가까이 오르며 뒤를 이었다.

허명 부천대학교 부동산유통과 교수는 “정부의 규제로 서울 집값이 일부 조정될 수는 있으나, 잠재 수요는 여전히 많다”며 “특히 누구나 새아파트를 원하는 상황에서 개발 호재 등이 예고된 지역에서는 국지적으로 급등세를 보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원나래 기자 (wiing1@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