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금융위 "규제 폐지 및 조정 통해 '모바일결제 활성화' 여건 조성"


입력 2018.04.26 15:00 수정 2018.04.26 11:53        배근미 기자

26일 정부서울청사서 관계자들과 '모바일결제 활성화 간담회' 개최

"5명 중 1명 간편결제 이용…오프라인서도 모바일 결제 활성화 박차"

금융당국이 제도 개선 등을 통해 보다 저렴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를 위한 여건 마련에 나서기로 했다.

김용범 금융위 부위원장은 26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대회의실에서 금감원 관계자 및 핀테크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모바일 결제 활성화 간담회'를 갖고 모바일 간편결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의견 수렴에 나섰다.

김 부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지문과 홍채 등 다양한 인증수단을 이용한 간편결제와 송금 서비스가 시장에 출시돼 국민 5명 중 1명은 간편결제를 이용하고 있다"며 "우리나라의 경우 온라인 시장에서는 간편결제 방식이 활성화돼 있으나 오프라인 시장에서는 아직 그 규모가 크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김 부위원장은 이어 "반면 신용카드 인프라가 약한 중국에서는 카드 결제보다 핀테크기업 중심의 계좌 기반 모바일결제가 발달해 있다"며 "우리 정부 역시 저렴한 수수료와 간편한 결제 방식으로 가맹점과 금융소비자 모두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결제 활성화 요건을 조성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김 부위원장은 "새로운 방식의 도입을 억제하는 규제나 기존 방식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제도 및 법규는 폐지 또는 조정에 나설 것"이라며 "거래비용은 낮고 편의성 및 보안성은 높인 보다 효율적인 결제수단이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국내 모바일결제 현황을 점검하고 국내외 모바일결제 방식의 차이와 현황 비교에 나섰다. 아울러 현재 일부 금융회사와 핀테크기업이 추진 중인 계좌 기반의 앱투앱 방식 등 보다 혁신적인 모바일 결제방식이 다양하게 도입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