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日납북자 문제 낙관론 ‘솔솔’…北이미지 관리?


입력 2018.04.26 04:30 수정 2018.04.26 06:09        이배운 기자

아베, 한미 정상에 회담서 日 납북자 문제 거론 요구

文대통령 “평화구축 도움”, 트럼프 “열심히 나설 것”

아베, 한미 정상에 회담서 日 납북자 문제 거론 요구
文대통령 “평화구축 도움”, 트럼프 “열심히 나설 것”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데일리안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남북·북미 정상회담 테이블에서 일본인 납북자 문제해결 요구를 수용할지 관심이 쏠린다.

김정은 위원장이 납북자 문제에 대한 협조 의사를 밝혀 ‘정상 지도자’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선전하고 일본의 경제지원을 얻을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최근 ‘재팬패싱’ 논란 등으로 정치적 위기에 직면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한·미 정상에 북한과 회담 시 납북자 문제를 정식의제로 포함할 것을 요청했다. 본인의 정치적 최대 과제인 납북자 문제 해결은 회생의 기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8일 미일정상회담을 마친 뒤 “우리는 일본인 납북자 문제 해결을 위해 매우 열심히 나설 것“이라고 밝혔고,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아베 총리와의 통화에서 ”납치문제 해결이 동북아 평화 구축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김 위원장에게 말할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동안 북한은 국제사회의 인권 지적을 ‘내정간섭’이라고 규정하며 강하게 반발해왔다. 이에 정상회담에서 납북자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것은 회담 분위기 급랭 사태를 불러오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그러나 김 위원장은 최근 주변국과 외교관계 회복에 나서면서 정상국가를 지향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인권탄압 독재자’라는 악명을 털어내고 주변국과 외교관계 수립에 나서는 등 집권체제 안정화를 꾀하는 과정에서 일본의 요청에 응할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는 것이다.

특히 북한이 일본과 국교정상화를 추진하면 ‘평양선언’을 근거로 일본의 경제지원을 받을 수 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올바른 길을 간다면 국교 정상화의 길이 열릴 것”이라며 전향적으로 먼저 손을 내밀었다.

지난 2002년 북일 정상이 협의한 평양선언은 일본이 과거 식민지 지배로 한반도에 피해를 끼쳤음을 인정하고 국교정상화 후 무상자금 협력, 저이자 장기차관 제공 등 경제협력을 맺는다는 내용을 명시하고 있다.

김 위원장은 최근 핵무력·경제병진 노선을 포기하고 경제 발전에 ‘올인’을 선언한 상황에서 일본과 납북자 협상을 벌이는 것이 더 큰 이득이 될 것이라는 계산을 마쳤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배운 기자 (lbw@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배운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