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재개발로 통폐합된 도시환경정비사업, 시공사 선정부터 난항


입력 2018.04.25 06:00 수정 2018.04.25 06:06        권이상 기자

상업지역과 공업지역 비율 높아, 건설사들 분양성 판가름 어려워

현설 참여사 많아도 입찰 성사 벽은 높아, 업계 관련법 개정 시급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공사 선정 단계 벽을 넘는데 힘든 모습이다. 서울에서 진행 중인 도시환경정비사업이 대부분 조합설립인가 단계에서 멈춰있다. 사진은 서울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공사 선정 단계 벽을 넘는데 힘든 모습이다. 서울에서 진행 중인 도시환경정비사업이 대부분 조합설립인가 단계에서 멈춰있다. 사진은 서울 전경. ⓒ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지난 2월 재개발과 통폐합된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공사 선전에 난항을 겪고 있다. 주거시설 비중이 낮고 상가 등 비주거시설이 혼재한 탓에 건설사들이 분양 리스크에 부담감을 느끼고 있다.

이 때문에 최근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이 진행한 시공사 입찰에는 참여사 부족으로 유찰이 되고 있다. 특히 지방에 위치한 사업지의 경우 조합이 개최한 시공사 현장설명회에는 건설사들이 얼굴조차 내밀지 않아 난감해 하기도 한다.

업계에서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의 경우 비주거시설의 분양성 여부가 사업의 성패를 가늠하기 때문에 건설사들이 참여하기 어려운 구조라고 꼬집는다.

도시정비사업은 지난 2월 9일 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전부 개정이 시행되면서 재개발 사업으로 통폐합됐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도시환경정비사업이 시공사 선정 단계 벽을 넘는데 힘든 모습이다. 서울에서 진행 중인 도시환경정비사업이 대부분 조합설립인가 단계에서 멈춰있다.

실제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을 보면 서울에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환경정비사업 가운데 조합설립인가를 받은 곳은 12곳, 사업시행인가를 받은 곳은 8곳, 관리처분인가를 받은 곳은 2곳에 불과하다.

그나마 사업성이 높다는 서울 도시정비사업이 부진함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수도권과 지방 경우 시공사 입찰이 무산되는 경우가 생기고 있다.

경기도 부천 소사본1-1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조합은 지난 17일 시공사 입찰을 마감했지만, 입찰은 경쟁조건이 성립하지 않아 유찰됐다.

앞서 열린 시공사 현장설명회에는 포스코건설과 현대엔지니어링, 두산건설, 쌍용건설 등 총 14개의 건설사가 참여해 관심을 보인 바 있다.

계획대로라면 조합은 지난달 20일 입찰을 마감하려고 했지만, 건설사들이 입찰일을 연기해달라고 요청해 입찰기한을 연장했다. 그러나 정작 입찰서를 제출한 건설사는 쌍용건설뿐이었다.

이 사업은 부천시 소사본동 88-39번지 일대에 지하 6층∼지상 49층 규모의 아파트 1244가구와 업무시설(229실) 및 부대시설 등을 건립하는 것이다.

조합 관계자는 “다시 한번 일반경쟁 방식으로 시공사를 모집할 것”이라며 “이사회와 대의원회를 통해 재공고 일정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 미아중심재정비촉진지구 강북2재정비촉진구역(이하 강북2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은 수의계약을 맺을 시공사를 찾고 있다.

지난 17일 강북2구역 도시환경정비 정비사업조합이 개최한 시공자 선정을 위한 현장설명회에 19개 건설사가 참여했다. 참여건설사가 많아 입찰 성사에 기대감이 높지만, 장담할 수 있는 분위기는 아니다.

이 사업은 지난 2016년 2월 서울 첫 뉴스테이(기업형 임대주택) 연계형 정비사업 후보구역으로 지정됐으나 임대사업자에 매각하는 뉴스테이 매각가를 두고 일부 조합원들이 가격이 너무 낮다며 반대해 결국 그 해 11월 무산된바 있다.

이 사업은 강북구 도봉로 16(미아동) 일대 1만8958㎡를 대상으로 한다. 이 곳에는 지하 7층~지상 43층 공동주택 369가구(임대 36가구 포함)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지방의 경우 분양시장이 양호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는 곳의 도시환경정비사업은 건설사들의 관심이 저조한 편이다.

대전 중구 선화2구역 도시환경정비사업 조합도 지난 16일 현장설명회를 진행했는데 총 7개 건설사가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사업은 대전 중구 선화동 136-2번지 일대에 아파트 1725가구, 업무시설(398실) 및 판매시설 등을 신축하는 사업이다. 다음달 10일 입찰이 예정됐다.

한 업계 관계자는 “도시환경정비사업의 경우 건설사들 입장에서는 상업·공역지역 등 비주거시설 비율이 높아 이곳들의 분양성 여부가 사업의 성패를 좌우해 사업 진행의 불확실성이 높다”며 “일부 먹거리가 부족한 건설사들이 일감확보를 위해 관심을 갖고 있지만, 적극적으로 뛰어들지는 않고 있다”고 말했다.

권이상 기자 (kwonsg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이상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