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정부 "한국지엠 조속한 경영정상화에 힘 모아야…GM과 협의"


입력 2018.04.23 18:12 수정 2018.04.23 18:14        인쳔 = 데일리안 박영국 기자

"3대 원칙 고수…대주주 GM 지원 선행돼야"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3대 원칙 고수…대주주 GM 지원 선행돼야"

정부가 23일 한국지엠 노사의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잠정합의안 도출과 관련 “한국지엠의 조속한 경영정상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기존 3대 원칙’을 강조하며 대주주인 GM의 지원방안 확정이 선행돼야 정부 지원도 있을 수 있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정부는 한국지엠 임단협 잠정합의안 확정 직후인 이날 오후 4시30분 관계기관 회의를 열고 한국지엠 관련 동향 및 대응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고형권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산업통상부 차관, 고용노동부 차관,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산업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이날 “한국지엠 노사가 협상시한을 연장해가며 어렵게 합의를 이루어낸 만큼 앞으로 상호 힘을 합쳐 한국GM의 경영정상화를 조속히 이뤄낼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모았다.

특히 정부와 산업은행은 “경영정상화를 위한 한국지엠 노사간 합의를 존중하고,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기존에 발표한 3대 원칙 하에서 최대한 신속하게 실사를 진행하고, GM측과 경영정상화 방안을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3대 원칙은 ‘대주주의 책임있는 역할’, ‘주주・채권자・노조 등 모든 이해관계자의 고통 분담’, ‘장기적으로 생존가능한 경영정상화 방안 마련’ 등으로, 정부는 한국지엠에 대한 GM의 신차배정 및 지원방안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한 셈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