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지엠 노사 임단협 잠정합의…경영정상화 길 열려


입력 2018.04.23 16:12 수정 2018.04.23 18:15        인쳔 = 데일리안 박영국 기자

군산공장 일부 인원 '무급휴직' 않기로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한국지엠 부평공장 전경.ⓒ 데일리안 류영주 기자

한국지엠 노사가 ‘법정관리 데드라인’ 마지막 날인 23일 오후 5시를 1시간 앞두고 극적으로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을 타결했다.

노사는 이날 새벽 5시부터 인천 부평공장에서 제14차 임단협 교섭을 시작해 세 차례 정회 끝에 오후 4시 3분 합의를 도출했다.

노사는 이날 교섭 시작 세 시간 만인 오전 8시경 군산공장 직원 고용안정과 신차배정 등 주요 쟁점 사안과 관련해 큰 틀에서 합의를 이뤘으나 회사측이 제시한 자구안의 세부 항목인 복리후생 축소 관련 사안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해 교섭이 장기화됐다.

이날 사측은 군산공장 근로자 고용문제와 관련해 기존 제시안보다 진일보된 수정안을 제시했고, 노조가 이를 수용하면서 큰 난제가 하나 해결됐다.

이날 도출된 잠정합의안에는 군산공장 근로자에 대해 ‘추가 희망퇴직 실시 후 일부 인원 전환배치’하는 내용이 담겼다. 사측의 기존 제시안은 일부 인원에 대해 4년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방안이 포함됐었고, 노조가 이에 반발하면서 교섭이 난항을 겪었으나 사측이 무급휴직을 제외하면서 합의를 이룬 것이다.

희망퇴직 시행 이후 잔류인원에 대해서는 희망퇴직 종료 시점에 노사 별도 합의하기로 했다.

또한 미래발전 전망과 관련, 부평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SUV를 배정하고, 부평공장의 미래 발전과 고용안정을 위해 교섭 종료 이후 '부평2공장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그동안 노조는 캡디바가 단종될 경우 부평2공장에 말리부 외에는 생산 물량이 없다며 물량 확보 방안을 제시할 것을 요구해 왔다.

신차 배정과 관련, 창원공장은 내수 및 수출시장용 신차 CUV 배정을 확정하고, 이에 따른 일시적 공장운영 계획 변경과 생산성 향상 목표 이행에 있어 노사가 상호 협력키로 했다.

복리후생과 관련해서는 법정휴가, 상여금 지급방법, 귀성여비 및 휴가비, 학자금, 임직원 차량할인 등을 축소하는 단체협약 개정에 합의했다. 사무직에 대해서는 승진 실시를 하지 않기로 했다.

이날 노사가 비교적 빠른 시간에 교섭에 착수할 수 있었던 데는 국회 한국지엠대책특별위원회 위원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성기 고용노동부 차관의 중재가 큰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22일 오후 8시부터 배리 엥글 제너럴 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 카허 카젬 한국지엠 사장, 임한택 금속노조 한국지엠지부장과 ‘5자 회동’을 열고 밤새 장시간 논의한 끝에 군산공장 고용 등 입장차가 컸던 사안에서 접점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바탕으로 23일 새벽 5시부터 교섭을 시작하면서 한때 오전 중 합의 도출이 기대되기도 했으나, 복리후생 축소 관련 사안에서 이견을 좁히지 못하며 오후 4시까지 교섭이 이어졌다.

이날 잠정 합의에 따라 한국지엠은 법정관리를 피할 수 있게 됐으며, GM 본사로부터 추가 차입도 가능해져 유동성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됐다.

장기적으로 GM 본사와 산업은행, 정부의 지원을 바탕으로 한 경영정상화도 기대할 수 있다.

다만 아직 복리후생 축소와 관련해 노사간 세부 조율을 거쳐야 하고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투표도 거쳐야 한다.

GM 본사의 신차투입계획도 아직 확정되지 않았고, 채무 출자전환도 이뤄져야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협상해 산업은행의 지원도 이끌어내야 한다. 정부와 산업은행은 GM의 투자계획 등과 현재 진행 중인 실사 최종결과를 바탕으로 자금지원 규모와 방식 등을 결정할 예정이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