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드루킹 사건 5·9 장미대선으로 불똥…與 “야3당 특검, 대선불복”


입력 2018.04.23 16:08 수정 2018.04.23 16:27        이동우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5인 회동

우원식 “불법여론조작 특검법 발의” 정쟁 수단

김성태 “특검법을 대선불복 프레임 포장해 공격”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 여야 원내대표 5인 회동
우원식 “불법여론조작 특검법 발의” 정쟁 수단
김성태 “특검법을 대선불복 프레임 포장해 공격”


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 왼쪽부터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노회찬 평와와 정의 의원모임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일 오전 국회의장실에서 열린 국회의장 교섭단체 원내대표 정례회동. 왼쪽부터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정세균 의장,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노회찬 평와와 정의 의원모임 원내대표.(자료사진)ⓒ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여야 원내대표는 23일 정세균 국회의장과 회동자리에서 드루킹 특검법 공동발의를 놓고 얼굴을 붉혔다. 민주당은 야당의 특검법 발의를 대선 불복선언으로 규정한 반면, 제1 야당인 한국당은 이번 사건을 민주주의 근간을 위협하는 '불법 여론조작사건'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정 의장은 이날 여야 원내대표 회동자리에서 "남북정상회담에 대한 국민뿐만 아니라 세계인 관심 높다"며 "이와 관련해 오늘 아침 야 3당이 정쟁 자제를 합의한 데 매우 높이 평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야 3당의 대선 불법 여론조작을 공동 발의한다는 특검법이 '대통령 선거 불법공정 및 여론조작관련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이라고 이름 정하고 있다"고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우 원내대표는 "남북정상회담이 개최되는 이번 주는 정쟁을 자제한다 하더니 당 대변인이 바로 김정숙 여사에 마구잡이 의혹을 제기하며, 정쟁을 부추기고 있는데 이것이 한국당의 정쟁 중단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선불복 및 여론조작이라고 규정한다는 것은 명백한 정권교체의 본질을 뒤엎으려는 시도"라며 "이것은 망언이라고 규정하고 유감을 넘어 개탄스럽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 촉구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종로구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열린 '민주당원 댓글공작 규탄 및 특검 촉구 긴급 의원총회'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데일리안 홍금표 기자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일방통행식 국정운영과 독단, 전횡에 젖어있는 문 대통령과 집권당의 오만방자함이 하늘을 찌른다"며 "지난 대선 민주주의의 근간을 위협하는 불법 여론조작 사건의 진상규명과 진실을 밝혀내는 부분은 대단히 중요하다"고 날을 세웠다.

김 원내대표는 "그 중요한 대선 불법 여론조작 사건의 특검법 발의 자체를 가지고 대선불복 프레임으로 포장해 야당을 공격하고, 국회를 정상화 시키고자 하는 의지는 전혀 보이지 않는 것이 정말 참담하고 암담한 심정"이라고 맞받아쳤다.

김동철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김경수 의원은 민주당 121명 의원 중 문 대통령이 제일 신뢰하는 복심이자 분신 아니냐"며 "적어도 김 의원이 한 행위에 대해 아직은 특검이나 국정조사를 해봐야 알겠지만 대통령이 얼마든지 알고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본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특검과 국정조사를 받지 않으면 그것은 민주주의 부정, 민주주의의 불복이다"고 일갈했다.

노회찬 평화와정의 원내대표는 "남북은 다양한 채널로 각종 접촉을 통해 대화를 진전시키는 것으로 보도되는데, 여야는 만나기도 쉽지않고 만나도 소득이 없다 합의되는 것이 없다. 드루킹 끝나면 무엇이 또 공전의 원인이 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비공개 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진전된 이야기가 있느냐는 질문에 "전혀 없다. 국민 개헌에 대한 입장은 전혀 이제 신경을 안써도 된다 하는 청와대와 민주당의 입장만 확인했다. 대단히 불행한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