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역대 4위 벵거’ 잉글랜드 최다 우승 순위


입력 2018.04.21 09:50 수정 2018.04.21 09:30        데일리안 스포츠 = 김윤일 기자

FA컵에서만 7회 우승 등 통산 10개 트로피

4강 올라있는 유로파리그 첫 우승에 도전

벵거 감독은 FA컵 역사상 가장 많은 트로피를 가져갔다. ⓒ 게티이미지 벵거 감독은 FA컵 역사상 가장 많은 트로피를 가져갔다. ⓒ 게티이미지

잉글랜드 프로축구에 큰 획을 그은 아스날의 아르센 벵거(68) 감독이 22년의 세월을 뒤로 하고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아스날은 20일(한국 시간) 구단 홈페이지를 통해 벵거 감독의 작별을 공식 발표했다. 벵거 감독은 “구단과 논의 끝에 이번 시즌이 끝난 후 물러나는 것이 적절한 시기라고 느꼈다. 많은 시간 동안 좋은 구단에서 헌신할 특권을 준 구단에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어 “나는 헌신과 성실성을 갖고 구단을 지도했다. 아스날 구단을 특별하게 만들어 준 스태프를 비롯해 선수, 단장, 그리고 팬들에게 감사하다. 특히 팬들에게는 끝까지 응원해 주길 바란다는 말을 전하고 싶다”라며 작별을 고했다.

벵거는 아스날 그 자체로 통한다. 지난 1996년 지휘봉을 잡은 후 올 시즌까지 무려 22시즌을 아스날에 몸담았다. 이 기간 프리미어리그만 무려 820경기를 지휘, 알렉스 퍼거슨(810경기)을 넘어 잉글랜드 1부 리그 최다 경기 기록을 보유 중이다.

전성기는 역시나 2000년대 초반이다. 2003-04시즌에는 프리미어리그 역사상 전무후무한 대기록인 무패 우승을 일궜다. 또한 FA컵만 7회 우승, 이 부문 최다 기록을 갖고 있는 벵거 감독이다.

잉글랜드 프로축구 최다 우승 감독 순위. ⓒ 데일리안 스포츠 잉글랜드 프로축구 최다 우승 감독 순위. ⓒ 데일리안 스포츠

여기서 끝이 아니다. 벵거 감독은 ‘축구 종가’ 잉글랜드에서 가장 성공한 외국인 감독으로 통한다. 잉글랜드 클럽 감독들 가운데 역대 4위에 해당하는 10개의 트로피(FA 커뮤니티 실드, UEFA 슈퍼컵 등 제외)를 품었기 때문이다.

벵거는 리그에서 3회, FA컵에서만 무려 7번 우승을 달성하며 알렉스 퍼거슨(25회), 밥 페이즐리(13회), 조지 램지(12회) 다음으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특히 퍼거슨 감독은 리그 13회 타이틀 외에 FA컵 5회, 리그컵 4회, 그리고 유럽 무대에서는 UEFA 챔피언스리그(2회)와 UEFA 컵 위너스 컵(1회) 대회를 석권하며 역사상 최고라는 호칭을 얻었다.

퍼거슨 감독처럼 국내, 외 모든 대회서 강세를 보인 감독은 통산 9회 우승의 조제 무리뉴 현 맨유 감독이다. 무리뉴는 첼시와 맨유를 거치면서 리그 3회, FA컵 1회, 리그컵 4회, 그리고 지난 시즌 UEFA 유로파리그 우승을 차지하며 벵거 감독을 턱밑에서 추격 중이다.

떠나는 벵거 감독이 트로피 하나를 더 추가할 여지는 있다. 바로 4강에 올라있는 UEFA 유로파리그다. 아직 유럽 무대 우승 경험이 없는 벵거 감독이 유종의 미를 거둘지 관심이 쏠리는 이유다.

김윤일 기자 (eunice@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