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서울시장 후보 부동산 공약-②] 김문수 "수도이전 막겠다"…안철수 "전시행정 없다"


입력 2018.04.21 06:00 수정 2018.04.20 20:39        이정윤 기자

안철수, 전시행정 예산 낭비 비판…스마트시티 구축

김문수, 현 정부 정책 반한 공약으로 정면승부 도전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바른미래당은 안철수 후보(사진 왼쪽)를, 자유한국당은 김문수 후보를 확정지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6·13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로 바른미래당은 안철수 후보(사진 왼쪽)를, 자유한국당은 김문수 후보를 확정지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6·13 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사인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야권 후보들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현재 자유한국당에서는 김문수 후보, 바른미래당에서는 안철수 후보가 서울시장 출마를 확정지었다.

당 내 경선을 치른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들만큼 구체적이진 않지만 두 후보 모두 전반적인 공약 로드맵을 내놓은 상태다.

◆김문수, 수도이전 개헌 저지‧첨단지식산업 특구 개발 등 약속

김 후보는 유일하게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정면으로 맞선 공약들을 들고 나왔다.

김 후보가 지난 11일 발표한 서울시장 출마 1차 공약에는 ▲수도 이전 개헌 저지 ▲대학가 첨단지식산업 특구 개발 ▲대중교통요금 상한제 도입 등이 있다.

청와대는 지난달 대통령 개헌안을 발의하면서 ‘수도 조항’과 ‘토지공개념’을 헌법에 명문화 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다. 이는 수도 이전 가능성을 확대하고,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나 보유세 인상 등에 헌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함이라고 풀이됐다.

이 가운데 김 후보는 지난 11일 서울시장 출마선언문을 발표하면서 수도 이전 개헌을 저지해 서울을 통일한국의 대수도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또 현 정부는 토지 사유권까지 침해하려 한다며 비판의 날을 세웠다.

이에 따라 재개발‧재건축을 적극 허용해 서울의 낙후지역을 개발하는 등 구체적인 공약들을 내놓을 전망이다.

특히 김 후보는 대학가를 첨단지식산업 특구로 개발해 신성장동력 창출의 미래산업기지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그는 본지와의 단독인터뷰에서 국가는 국민 각자의 재능을 실현할 인프라만 조성해주면 미국 실리콘벨리 같은 선진특구도 만들어진다는 견해를 밝히기도 했다.

◆안철수 “전시행정으로 예산 낭비 안 해…스마트시티 구축할 것”

안 후보는 출마선언문에서 “‘한강르네상스’니 ‘도시텃밭’이니 하다가 덩그러니 남겨진 ‘노들섬’같은 전시행정의 유물들을 이제 우리 삶 속으로 돌려놓을 것”이라고 언급한 만큼 특별한 도시개발 사업은 추진하지 않을 것으로 분석된다.

대신 전시행정으로 새는 예산을 절감해 마을버스 운행 확대 등 생활주변의 변화를 이끌어낼 전망이다.

안 후보가 가장 역점을 둔 부동산 관련 공약에는 서울의 스마트 도시화를 꼽을 수 있다. 서울을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기술이 융합된 ‘스마트시티’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현 정부에서도 시동을 걸고 있는 사업이다. 국토교통부는 ‘세종 5-1생활권’과 ‘부산 에코델타시티’를 국가시범도시로 선정하고 스마트시티 사업에 박차를 가하는 중이다.

서민주거안정과 관련된 공약은 아직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다. 다만 안 후보는 제19대 대선후보 시절 ▲전월세상한제 ▲계약갱신청구권 ▲젠트리피케이션 방지 ▲저소득층 청년 20만명에 5년간 월세 10만원 지원 등을 약속하기도 했다.

한편 여야는 다음주 중 광역단체장 후보를 최종 확정할 예정으로, 대진표가 확정되면 6·13 지방선거의 분위기가 본격적으로 달아오를 전망이다.

이정윤 기자 (think_uni@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정윤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