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일부 “3차 남북정상회담, ‘의례’ 대신 ‘실용’에 초점”


입력 2018.04.18 17:01 수정 2018.04.18 17:03        김지수 수습기자

1,2차 때와 달리 ‘남측지역’서 개최…북, 선전 목적↓

법적 근거 및 절차 따라 추진, 국민·국제사회와 공조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연합뉴스 오는 27일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 집'에서 문재인 대한민국 대통령과 김정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장이 11년만의 남북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연합뉴스

9일 앞으로 다가온 2018 남북정상회담이 ‘실용성’을 높인 회담이 될 것으로 보인다.

통일부가 18일 배포한 ‘남북관계 상황과 문재인의 한반도정책’참고자료에 따르면 이번 남북정상회담 진행과정은 의례적 행사를 최소화하고 실용적인 방향에서 준비돼왔다.

이번 3차 남북정상회담은 2000년, 20007년에 있었던 1,2차 회담 때와는 다르게 북한의 지속적인 핵도발과 남북관계 악화로 한반도에 전운이 감돌던 상황에서 계획됐다.

따라서 한반도가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무적 성격이 강한 회담이 될 것으로 평가된다.

또 이번 회담이 과거 1,2차 회담 개최 장소인 평양이 아닌 판문점 남측지역 평화의집에서 열린다는 점에서 북한에게도 평양의 성대한 환영식 등 선전 목적이 아닌 ‘대화와 협상’을 위한 회담이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회담의 전 과정은 법적 근거와 절차에 따라 추진된다.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법률’, 남북회담대표 임명절차(152조) 및 발효절차 진행(21~23조) 등 관련 조항에 따라 회담 준비와 결과를 처리한다.

정부는 ‘국민과 함께 하는 정상회담’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각계 각층 국민들의 의견을 온라인 플랫폼 등을 활용해 수렴하고 회담 진행과정과 종료 이후 상황을 국회와 국민에 설명한다.

또, 국제사회와도 긴밀한 협력을 유지한다. 한반도 평화에 대한 우리 정부 입장을 유관국에 설명하고 미국과 수시로 소통하는 등 회담 성과를 최대화하고 지지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외교적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김지수 기자 (jskim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