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통일부 “종전 선언과 항구적 평화구축 위해 노력중”


입력 2018.04.18 13:44 수정 2018.04.18 13:45        김지수 수습기자

2차 정상회담 10.4선언에서 합의한 부분

폼페이오 방북에“북미간 협의도 진행중”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인 정의용 수석특사 등 대북특사단이 3월 5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을 만나 친서를 전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청와대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인 정의용 수석특사 등 대북특사단이 3월 5일 평양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국무위원장을 만나 친서를 전달한 뒤 악수를 하고 있다.(자료사진) ⓒ청와대

정부가 남북 종전 선언과 항구적 평화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통일부 백태현 대변인은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남북이 종전문제를 논의하고 있고 이를 축복한다”는 발언에 대해 이와 같이 답했다.

이날 백 대변인은 제2차 남북정상회담 때 남과 북이 합의한 공동선언문에도 ‘종전’에 대한 합의가 있었음을 강조했다. 그는 “종전문제는 지난 2007년 10.4 선언에서 남북이 합의한 바 있다”며 “정부의 입장도 종전 선언 그리고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당시 합의된 선언문에는 “남과 북은 현 정전체제를 종식시키고 항구적인 평화체제를 구축해 나가야 한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직접 관련된 3자 또는 4자 정상들이 한반도지역에서 만나 종전을 선언하는 문제를 추진하기 위해 협력해 나가기로 하였다”라는 내용이 담겼다.

통일부는 또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 지명자가 부활절 주말에 방북해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만났다’는 보도에 대해 “정상회담과 관련해 한·미간에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으며 북·미 간에도 협의가 진행 중인 걸로 안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지수 기자 (jskimm@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김지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