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이스라엘 모사드 수장 "이란 핵합의는 엄청난 실수"


입력 2018.04.05 17:36 수정 2018.04.05 17:36        스팟뉴스팀

"이란, 한 순간도 핵무기 개발 포기하지 않아"

이스라엘 대외정보기관인 모사드의 요시 코헨 국장이 이란 핵합의에 대해 엄청난 실수라고 비판하면서, 이란이 핵무기 개발 시도에 나설 것을 확신한다고 언급했다.

5일(현지시간) AP통신과 이스라엘 매체 타임스오브이스라엘의 보도에 따르면 코헨 국장은 최근 고위 관료들이 참석한 비공개회의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 자리에서 코헨 국장은 "모사드 수장으로서 나는 이란이 한 순간도 핵무기를 개발하려는 뜻을 포기하지 않았다고 100% 확신한다"며 "합의는 완전히 변경되거나 폐기돼야 하고, 그렇게 하지 못하면 이스라엘의 안보에 중대 위협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합의는 이란이 핵무기를 추구할 수 있게 만든다"며 일정 기간이 지나면 이란이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우라늄농축을 할 수 있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란 핵합의인 포괄적공동행동계획(JCPOA)은 2015년 7월 이란과 미국·영국·프랑스·독일·중국·러시아 등 주요 6개국이 체결했고 이란의 핵개발 중단과 서방의 이란 제재 해제를 골자로 한다.

하지만 2030년에 자동으로 이란 핵프로그램에 대한 주요 제한을 해제하는 일몰조항 때문에 이란이 우라늄농축 활동을 다시 재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왔다.

코헨 국장의 언급은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궤를 같이한다. 네타냐후 총리는 지난달 11일 내각회의에서 이란 핵합의가 중동의 핵무기 경쟁을 촉발할 우려가 있다며 개정하거나 폐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란 핵합의를 재협상하지 않으면 파기하겠다며 오는 5월 12일을 데드라인으로 제시한 상태다.

스팟뉴스팀 기자 (spotnews@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스팟뉴스팀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