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안철수 빅픽처’ 서울 거머쥐면 ‘대권’, 패하면 ‘당권’


입력 2018.04.03 11:30 수정 2018.04.03 16:47        이동우 기자

安 선당후사 희생 프레임…선거패배 후폭풍 상쇄

劉 지방선거 이후 백의종군, 지도부 개편 불가피

安 선당후사 희생 프레임…선거패배 후폭풍 상쇄
劉 지방선거 이후 백의종군, 지도부 개편 불가피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인재영입 발표에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유승민 공동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지난달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바른미래당 인재영입 발표에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유승민 공동대표의 발언을 듣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3일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이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정치권은 안 위원장이 선거에서 승리할 경우 향후 대권 도전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반면 그가 선거에 패할 경우 초반 우려와 달리 당권 복귀 가능성이 거론된다. 패배를 각오한 그의 선당후사가 면죄부로 작용하고 있다는 이유다. 유승민 공동대표의 지방선거 이후 백의종군 공언도 당 지도부 재편에 속도가 붙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안 위원장이 주요 선거 패배 후 당 전면에 복귀한 전적도 이같은 주장에 힘을 싣고 있다.

안철수의 선당후사…선거패배 완충역할

안 위원장은 백의종군 후 출마를 고심했다. 유승민·박주선 공동대표의 거듭되는 요청에도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당 안팎에서는 그를 향한 ‘희생’ 여론이 일었다. 동시에 유 대표의 공동출마 요구가 불거졌다. 옛 국민의당 출신 원외 지역위원장들은 급기야 성명서를 내고 유 대표의 출마를 공식 요청했다. 유 대표는 “당을 해치는 행위”라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유 대표는 통합 초반 지도부에 남아 당을 지휘할 것이라고 했다. 당 지도부 비공개 회의에서 유 대표는 자신을 향한 출마 요청 자제를 당부했다. 결국 유 대표의 출마 거절 횟수가 늘어나는 만큼 안 대표의 면죄부는 강화됐다. 선거 패배의 완충역할이 충분해졌다는 평가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서울시당 개편대회에 참석해 6.13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바른미래당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와 김동철 원내대표, 안철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열린 서울시당 개편대회에 참석해 6.13 지방선거 승리를 다짐하며 화이팅을 외치고 있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선거 이후 당 지도부 공백…재편 불가피

유 대표를 향한 당내 압박 강도가 높아졌다. 안 위원장을 향한 출마 요청이 되레 그에게 역풍이 된 셈이다. 한국당과 연대 가능성 발언도 지도부를 싸늘하게 만들었다.

유 대표는 양당 통합에 앞서 6·13 지방선거 이후 백의종군을 선언한 바 있다.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원 플러스 알파’를 낼 것이라는 공약을 지키지 못할 경우 그의 책임론 또한 불가피할 전망이다.

선거에 패할 경우 당 개편이 보다 빨라질 것이라는 게 정치권 중론이다. 유 대표의 선거 책임론과 안 위원장의 선당후사 중 당내 힘이 실리는 쪽은 후자가 될 확률이 높을 것이라는 관측이다.

안철수, 선거 패하면?

안 위원장은 지난 2014년 재보궐선거 참패 후 이듬해 국민의당 창당을 착수해 2016년 2월 화려하게 복귀했다. 창당 후 두달만에 치른 4·13 총선에서 국민의당은 호남 23석과 서울 2석, 비례대표 13석 총 38석을 확보했다. 정치권은 ‘녹색돌풍’이라고 불렀다.

지난해 제19대 대통령 선거에서 안 위원장은 21.41%의 득표율로 전체 3위에 머물렀다. 유력 대선주자로서 실망스러운 결과였다. 그는 재충전의 시간을 갖을 것이라고 했다.

하지만 그는 3개월만에 당 대표에 복귀했다. 제보조작 사태로 위기에 빠진 당을 재건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안 위원장은 이후 바른정당과 통합을 추진했고, 바른미래당을 창당했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희생을 각오한 선당후사가 그의 당권 복귀 명분으로 유효한 셈이다.

이동우 기자 (dwlee99@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이동우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