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당정 "청년고용 중소기업 지원, 재직자에도 확대 적용"


입력 2018.04.02 09:33 수정 2018.04.02 09:33        조현의 기자

가입요건 2년→1년…정부 지원 수준 확대

가입요건 2년→1년…정부 지원 수준 확대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및 지역대책 추경 당정협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열린 청년일자리 및 지역대책 추경 당정협의에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2일 청년을 고용한 중소기업의 지원 대상을 재직자에게도 적용하기로 했다.

당정은 이날 국회에서 청년 일자리 등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 당정 협의릍 하고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협의 직후 브리핑을 통해 "중소기업에 근무하는 청년의 자산형성을 지원하는 내일채움공제의 경우, 신규 취업청년과 기존 재직청년 간 형평성을 고려해 기존 재직자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 정책위의장은 "가입요건은 재직 기간 2년에서 1년으로 완화하고, 정부 지원 수준은 기발표한 3년간 720만원보다 확대하겠다"고 했다.

당정은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대상으로 한 전·월세 보증금의 저리 융자 사업은 민간 자금을 활용한 2차 보조 방식과 함께 소요 자금 10%를 정부 기금에서 직접 융자하는 방식도 검토하기로 했다.

지역 협력업체와 소상공인에게는 시설·운영자금 대출을 연 1.8%의 저금리로 지원하고 대출한도는 기업당 최대 70억원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당정은 또 군산시와 통영시뿐 아니라 산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에 대해서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

산업단지 인근에는 청년창업 지원시설, 보육·문화·체육시설을 함께 설치하는 개선사업을 5개소에서 11개소로 확대하고, 스마트 공장을 800개 추가 보급하기로 했다.

한편 이날 당정 협의에는 민주당의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원장,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정부에서는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조선업 구조조정 등으로 지역 경제의 고용이 위축되는 등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청년 일자리를 위해) 세제 지원, 규제 개혁과 함께 추경 편성 등 정책 수단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했다.

조현의 기자 (honeyc@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조현의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