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한국지엠-금호타이어 데드라인 D-2…노조는 나 몰라라?


입력 2018.03.28 11:38 수정 2018.03.28 11:48        박영국 기자

한국지엠, 30일까지 임단협 잠정합의 없으면 4월 부도위기

금호타이어, 30일까지 자구안 합의 없으면 법정관리행

군산공장 폐쇄에 반대하는 한국지엠 노조(위)와 해외공장 매각에 반대하는 금호타이어 노조의 집회 장면.ⓒ데일리안 홍금표 기자/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 군산공장 폐쇄에 반대하는 한국지엠 노조(위)와 해외공장 매각에 반대하는 금호타이어 노조의 집회 장면.ⓒ데일리안 홍금표 기자/금속노조 금호타이어지회

한국지엠, 30일까지 임단협 잠정합의 없으면 4월 부도위기
금호타이어, 30일까지 자구안 합의 없으면 법정관리행


한국지엠과 금호타이어의 경영정상화 여부의 중요한 전환점이 될 ‘운명의 날’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다. 두 회사 모두 자구안을 놓고 노사가 합의를 이뤄내야 고비를 넘길 수 있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두 회사 노조는 약속이라도 한 듯이 자구안을 외면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지엠은 이날까지 노사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다. 지난 21일 6차 교섭 이후 일주일째 교섭이 중단된 상태다.

앞서 사측은 6차 교섭에서 기존 자구안보다 비급여성 항목의 비용절감 계획을 축소한 수정안을 노조에 제시했다. 당초 비급여성 항목인 복리후생에서 1500억원을 절감할 예정이었으나 중식 유료제공 등의 항목을 제외하며 1000억원만 절감하는 것으로 완화했다.

사측은 수정안을 제시한 만큼 그에 대한 노조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노조는 군산공장 폐쇄 철회 등의 요구 수용이 전제되지 않으면 대화가 불필요하다며 교섭을 거부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측은 오는 30일을 실질적인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다. 각종 비용 소요상황을 감안하면 내달 20일이면 운영자금이 바닥나기 때문에 늦어도 30일까지는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도출하고 내주 조합원 찬반투표를 거쳐 자구안을 확정, GM측에 제시해야 운영자금을 수혈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배리 엥글 제너럴모터스(GM) 해외사업부문 사장은 지난 26일 노조 간부들과 만나 “이달 말까지 노사 임단협이 잠정합의에라도 이르지 못하면 자금 수혈을 받지 못해 현재 자금난 상황에서 부도가 날 수 있다”면서 협조를 호소했다.

한국지엠 관계자는 “당장 지난해 성과급 미지급분(720억원)이 내달 6일 나가야 하고, 임금 및 자재대금 등 운영비용이 계속해서 나가야 된다”면서 “하지만 자금이 유입될 곳이 없으니 내달 20일이 되면 돈이 바닥나 생산부터 시작해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나아가 내달 27일에는 희망퇴직 신청자들에 대한 퇴직금과 위로금으로 5000~6000억원이 나가야 되는데 이 때가 되면 지급불능사태가 벌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달 말까지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뒤늦게 합의를 한다 해도 자금난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없다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임단협 타결이라는 결과를 바탕으로 경영정상화 계획안을 만들어 GM에 제출해야 당장 급한 자금을 수혈받을 수 있는데, 각종 절차를 감안하면 이달 말 잠정합의안이 도출돼도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GM 경영진이 자금 지원을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게 아니라 한국지엠이 제출한 경영정상화 계획안을 검토해 지원의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국지엠이 정상적으로 운영될 수 없다는 확신이 선 뒤에야 추가 자금지원에 나설 수 있고, 그런 절차 없이 지원을 했다가는 GM 경영진이 배임행위로 법적 처벌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회사 관계자는 “30일 임단협 잠정합의 여부가 그동안 GM 본사 및 정부와 논의되던 경영정상화 계획이 완전히 뒤집어질 수도 있는 변곡점이 될 수 있다”면서 “노조도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호소했다.

금호타이어 역시 30일이 데드라인이다. 산업은행을 비롯한 채권단은 그동안 수 차례 연장 끝에 오는 30일을 채권단공동관리(자율협약) 종료 여부를 결정하는 최종 기한으로 못 박았다.

이때까지 금호타이어 노사가 해외자본(중국 더블스타) 유치와 자구안에 합의하지 못하면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 수순을 밟아야 한다. 당장 내달 2일부터 비협약채권의 만기가 줄줄이 돌아오는 상황이라 채권단이 손을 떼면 버틸 방법이 없다.

하지만 노조는 여전히 해외자본 유치에 반대하며 강경 노선을 걷고 있다. 30일 전 조합원 파업 지침을 내린 상태다. 이날까지 대화에 나설 뜻이 없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진다.

특히 지난 27일 타이어뱅크가 금호타이어 인수 의사를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가뜩이나 혼란한 상황을 더 꼬이게 만들었다.

채권단이 제시한 데드라인을 눈앞에 둔 상황에서 타이어뱅크가 새로운 원매자로 등장하자 금호타이어 노조는 즉각 환영 입장을 밝히며 채권단에 매각 작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했다. 조합원들에게 제시할 자구안 거부의 명분이 생긴 셈이다.

채권단은 여전히 30일까지 노사 합의가 없으면 자율협약 종료 후 법정관리행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가뜩이나 노조와 채권단이 ‘강 대 강’으로 맞서는 와중에 타이어뱅크가 양측의 간극을 더 벌려놓은 꼴이 됐다.

김종호 금호타이어 회장은 지난 27일 타이어뱅크의 금호타이어 인수 의사 발표 직후 사내게시판에 올린 공고문을 통해 “이 시점에 인수의향을 밝히는 것은 금호타이어가 골든타임을 놓치고 법정관리로 들어가도록 조장하려는 것으로 볼 수 밖에 없다”면서 “일단 법정관리를 거친 이후 금호타이어를 헐값에 매수하겠다는 속셈”이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재계 한 관계자는 “원래 의도가 무엇이었건 타이어뱅크가 느닷없이 금호타이어 인수전에 뛰어들면서 금호타이어의 법정관리행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면서 “마감시한까지 불과 이틀 남은 상황에서 돌발 변수가 등장하며 노사 합의는 더욱 힘들어지게 됐다”고 말했다.

박영국 기자 (24pyk@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