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내 한국차 점유율 3년 연속 하락”
신에너지·스마트 기술 투자‧중소도시 개척 등 나서야
올해 들어 중국에서 한국 자동차 시장점유율이 3%대로 하락하는 등 부진이 계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중국 현지 업체들의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전기차 인기에 적극 대응하고 구매력이 급격히 증가하는 중소도시를 공략해야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시각이다.
25일 한국은행 ‘중국 자동차시장 현황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에서 한국 자동차 업체의 시장점유율은 2014년 9.0%라는 최고치를 기록한 이후 ▲2015년 7.9% ▲2016년 7.4% ▲2017년 4.6%에 ▲올해 1∼2월 3.8% 등으로 3년 연속 내림세가 이어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에는 중국 내 위상 약화 등 구조적 요인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됐다. 중국 현지 업체는 가격 경쟁력이 향상되고 일본 업체는 중국시장 공략을 강화했다.
올해 1∼2월 현대차(중국합작법인)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9.4% 떨어지면서 10위에 머물렀다.
반면 중국 현지업체의 SUV와 전기차 판매량이 같은 기간 10∼20배 이상 늘어나는 등 구조변화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이 가운데 지난 2016년 기준 중국인 1000명당 차량보유 수는 116대로 ▲미국(840대) ▲일본(605대) ▲한국(416대) 등 주요국보다 낮은 수준이다. 또 자동차가 없는 면허소지자가 2억명 안팎으로 시장 잠재력도 높은 상황이다.
보고서는 한국업체들이 생존하기 위해선 이 같은 흐름을 정확히 파악하고, 아직 중국 현지업체들이 경쟁력이 낮은 신에너지·스마트 자동차 기술 분야에 민관합동 투자·연구를 계속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밖에 환경오염과 교통체증으로 수요가 제한된 베이징, 칭다오 등 대규모 도시를 벗어나 구매력이 커지는 하얼빈, 허페이, 옌타이 등에 중소도시를 새롭게 집중 공략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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