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평화당·정의당 ‘7대 정책공조 과제’ 발표…대표체제는 미정


입력 2018.03.23 16:22 수정 2018.03.23 16:22        권신구 기자

양당, 개헌·선거제도 공조 집중 예상

다음 주 단체 명칭 및 원내대표 결정

2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원내대표 회동에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주 민주평화당의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20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한 원내대표 회동에서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와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등이 악수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용주 민주평화당의원,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 윤소하 정의당 의원.(자료사진) ⓒ데일리안 박항구 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은 23일 공동교섭단체로 평화정착, 헌법개정 및 선거제도 개혁 등 함께 할 7대 정책공조 과제를 발표했다.

이용주 민주평화당, 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공동교섭단체와 관련한 중간 논의 사항을 밝혔다.

두 당이 발표한 7개 정책공조 과제는 △한반도 평화실현 △개헌·선거제도 개혁 △특권 없는 국회와 합의민주주의 △노동 존중과 좋은 일자리 △식량주권실현과 농축산 미래환경산업 육성 △골목상권과 소상공인 보호육성 △검찰과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앞장 등 이다.

이 원내대표는 "7대 정책공조 과제는 대부분 큰 이견 없이 합의했다"며 "최종합의를 통해 다음 주 중에 최종안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번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 평화당과 정의당은 빨리 협상을 마무리 짓고 본격적으로 활동을 하자는 방침"이라고 말했다.

교섭단체 명칭에 대해서는 최종 결정을 유보했다. 이 원내수석부대표는 "'정의와 평화의 의원모임'과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두 가지 안으로 압축됐다"며 "최종으로 어느 것을 결정할지는 며칠간 상의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단체의 대표체제 또한 최종 결정이 이뤄지지 않았다. 양당 원내대표가 공동 대표를 맡지만 국회 공동교섭단체 등록에는 원내대표를 한 명을 지정해야 한다. 때문에 어느 당이 대표를 맡게 될지는 추후 논의를 더 이어가기로 했다.

권신구 기자 (incendi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권신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