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남북미 연쇄 정상회담 後 북일정상회담도 이뤄질까


입력 2018.03.23 03:00 수정 2018.03.23 06:06        박진여 기자

‘재팬 패싱’ 우려 아베 “北日 정상회담 추진” 제안

남북미중일 대화시도 촉각…한반도 정세변화 주목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위원장 ⓒ데일리안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김정은(오른쪽) 북한 노동당 위원장 ⓒ데일리안

‘재팬 패싱’ 우려 아베 “北日 정상회담 추진” 제안
남북미중일 대화시도 촉각…한반도 정세변화 주목


남·북·미 연쇄 정상회담이 예고된 가운데, 북일 정상회담 가능성이 제기되며 향후 추이가 주목된다.

일본 정부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가능성을 공식 인정했다.

앞서 일본 정부가 2002년 채택된 북일 평양정상선언을 이행하는 것이 북한에 이익이 된다는 내용과 함께 정상회담 의사를 북측에 전달했다고 일본 교도통신이 보도한 바 있다.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관방장관은 북일 정상회담 추진 여부와 관련 "북한과 양측 정부간 협의나 중국 베이징(北京) 대사관 루트 등 다양한 기회와 수단을 통해서 (의견을) 교환해 왔다"고 말했다.

남북미 릴레이 회담에 이어 한반도 주요 관계국인 일본 및 중국과 북한의 만남도 성사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남북미 릴레이 회담에 이어 한반도 주요 관계국인 일본 및 중국과 북한의 만남도 성사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그는 "우리나라로서는 한미일 3국의 연대를 토대로 북한의 핵·미사일, 납치문제를 포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대응해 가고 있다"며 "무엇이 가장 효과적이냐는 관점에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대북 압박 기조는 유지한다는 입장이다.

이는 4, 5월 예고된 남북미 연쇄 정상회담에 따른 조치로 보인다. 그동안 일본에서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에 정상회담 의사를 밝히며 일본에 대해 별다른 입장이 없자 '재팬 패싱(일본 배제)' 우려가 확산돼 왔다.

일본은 북일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비핵화 문제와 더불어, 국내적으로 관심이 높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북일 정상회담은 2004년 5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당시 총리가 방북한 이후 전무하다. 올해 이뤄지면 14년 만에 만남이 성사되는 것이다.

일본은 북일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비핵화 문제와 더불어, 국내적으로 관심이 높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 ⓒ청와대 일본은 북일대화를 통해 한반도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비핵화 문제와 더불어, 국내적으로 관심이 높은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자료사진) ⓒ청와대

아베 총리는 이번 북일 회담을 제안하며 일본의 존재감을 높이고, 북핵 문제에서 미국과 함께 주도권을 잡으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서는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대북 특별사절단 파견을 검토 중인 것으로도 알려졌다. 이대로라면 시 주석이 김정은 위원장을 중국으로 초청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에 남북미 릴레이 회담에 이어 한반도 주요 관계국인 일본 및 중국과 북한의 만남도 성사될지 주목된다. 북한이 국제 외교무대의 통로를 열며 한반도 냉전 구조 해체 구상의 초석이 마련될 수 있을 지 기대가 모아진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