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장관이 나서서 하나금융 정조준…얼어붙은 금융권


입력 2018.03.14 16:51 수정 2018.03.14 17:27        배근미 기자

최종구 위원장, '무기한 조사' 이어 '명명백백한 의혹 규명' 강조

"내부 추천 관행은 분명한 잘못" 발언에 역대급 관치금융 우려감 고조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금융혁신 추진실적과 계획, 기업 구조조정 등의 현안을 설명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최종구 금융위원장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합동 브리핑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어 금융혁신 추진실적과 계획, 기업 구조조정 등의 현안을 설명하고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금융위원회

금융당국이 하나금융지주에 대한 사실상 전면전을 선포했다. 최흥식 금감원장 사임의 결정적 계기가 된 채용비리 의혹을 둘러싸고 금감원이 이례적으로 대규모 특별검사단을 편성한 데 이어 최종구 금융위원장까지 직접 나서 사안을 명백히 규명하겠다고 연일 강조하면서 KEB하나은행및 하나금융지주에 대한 전방위 압박은 더욱 심화될 전망이다.

1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한 최종구 위원장은 하나은행 관련 채용비리와 관련해 “최근 사회적 관심을 받고 있는 현안에 대한 새로운 문제 제기가 나온 이상 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규명하겠다”고 언급하며 그 어느 때보다 강도 높은 조사를 천명했다.

이례적으로 금감원 검사인력 20여명이 투입된 이번 채용비리 검사와 관련해 범위 및 비위기준에 대해서도 사실상 모든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미 인력과 기한에 제한을 두지 않는 무기한 검사를 공언한 최 위원장은 "채용과정에서 이름을 전달하거나 서류전형 통과시켜주는 관행은 오늘날의 기준과 시각에서 보면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며 “어디서부터 언제까지 문제를 삼을지 검사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언뜻 보면 채용비리 의혹으로 불명예 사퇴한 최 원장의 행태를 꼬집은 것으로 비춰질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하나은행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보다 엄격한 조사와 잣대를 적용할 수 있다는 뜻으로도 풀이된다.

실제로 하루 전 국회 정무위 전체회의에 참석한 최 위원장은 “금감원장의 사임은 채용비리와 관련해 의혹이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잘못을 시인하고 책임을 지는 것보다 조사의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고 해서 사임한 것으로 안다”고 언급한 바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알려진 제보가 하나은행 내부가 아니면 확인하기 어려운 내용”이라며 채용비리 의혹에 대한 해당 금융회사의 배후 가능성을 간접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그러나 이번 검사가 금감원장 사퇴에 따른 하나금융에 대한 보복성 조사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분명하게 선을 그었다. 최 위원장은 “이번 금감원장 사태의 본질은 최근 제기된 새로운 의혹을 규명하는 것”이라며 “이 부분이 확실해져야 금융당국 역시 할 일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타 은행으로의 검사 확대 가능성에 대해서는 현실적으로 무리가 있다고 밝혀 이번 조사는 일단 하나금융에 국한시키겠다는 의중도 함께 내비쳤다.

한편 이같은 금융당국의 전례없는 움직임에 당사자인 하나금융 등 금융권 내부에서는 당혹스러운 분위기가 역력하다. 지배구조 등을 놓고 벌이던 금감원과 금융기관의 힘겨루기 속에서 사상 초유의 금감원장 사임 사태가 발생했고 결국 채용비리 조사가 사실상 전방위적으로 진행되면서 금융권 전반으로 확산될 여지 또한 적지 않기 때문이다.

금융권의 한 관계자는 "최근 문제가 된 내부 추천을 통한 지원 시 서류전형을 면제받는 특혜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하나은행 뿐 아니라 타 금융회사에서도 이뤄지고 있을 가능성도 적지 않다"며 "이미 이같은 사실을 인정한 하나은행 임원들 뿐 아니라 형평성 차원에 있어서도 그에 상응하는 조사가 향후 금융권 전반에 걸쳐 진행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지금까지와는 또다른 후폭풍이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정부부처 수장이 금융권 감독방향에 대해 이런저런 언급을 한 것을 두고 적절치 않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부탁한 대형 시중은행 간부는 "제도 관련 마련에 관한 것도 아니고 금융권 감독에 대한 부분에 정부부처 수장이 표적 발언을 한 것은 과잉행정에 다름 아니다"며 "이런 선례가 역대급 금융 관치의 출발점으로 남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배근미 기자 (athena3507@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관련기사
배근미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