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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역사왜곡 교과서 대응방안 찾자” 국내 전문가들 나선다


입력 2018.03.13 15:35 수정 2018.03.13 15:39        이선민 기자

정부·동북아역사재단, 일본 ‘학습지도요령’ 개정 분석 토론

독도 전경 ⓒ사진공동취재단 독도 전경 ⓒ사진공동취재단

독도전문가,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 분석 토론회 개최

일본의 계속되는 독도영유권 주장 등 영토 및 역사왜곡에 대해 학계 전문가들이 본격적 대응에 나섰다.

교육부와 동북아역사재단은 14일 오전 동북아역사재단 대회의실에서 ‘일본 학습지도요령 개정안’ 과 관련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공개한 고등학교 학습지도요령 개정 초안의 특징과 영토기술 내용상 문제점을 중심으로 전문가 논의를 통해 일본 교과서 문제 대응논리를 개발하고 국민들에게 알리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새로 발표된 일본 고교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에 따르면 일본은 역사 총합, 지리 총합, 공공 과목을 신설해 필수 과목으로 편성하고, 이들 과목과 함께 일본사 탐구, 지리탐구, 정치경제 등에 독도를 일본 고유영토로 명기하는 등 독도 영토주권 도발을 심화하고 있다.

역사 총합은 ‘일본 근대화와 러일전쟁 결과가 아시아 여러 민족의 독립과 근대화 운동에 미친 영향과 함께, 구미 여러 나라가 아시아 여러 나라로 세력을 확장하고 일본이 한반도와 중국 동북지방으로 세력을 확장한 것도 다루어’라고 명기해 일본이 러일전쟁을 통해 독도 침탈 등 한반도와 중국 침략을 본격화했다는 역사적 사실을 부정하고 있다.

일본정부가 내각관방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는 초·중학생 대상 교육 자료.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연합뉴스 일본정부가 내각관방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있는 초·중학생 대상 교육 자료. 독도가 일본 땅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연합뉴스

토론회는 동북아역사재단 서종진 박사, 남상구 박사, 홍성근 박사의 주제발표와 현대송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독도연구센터장, 송완범 고려대 교수, 신주백 연세대 교수의 종합토론으로 진행된다.

토론자들은 일본의 이번 학습지도요령 개정 배경과 문제점 검토, 교과서들이 근대 일본의 침략을 정당화하는 등 자국 중심적인 역사인식이 강화됐다는 문제, 일본 초중고 사회과 대부분의 교과서에 대한민국 영토인 독도에 대한 왜곡 기술이 심화되는 문제 등을 준비했다.

김도형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은 “자국 중심적인 역사서술을 유도하는 내용을 명기한 이번 개정안은 역사인식의 후퇴를 야기할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의 고유 영토이며, 어떠한 거짓 주장으로도 이 사실을 왜곡할 수 없다.”라고 말하며, 학습지도요령을 통한 독도역사 왜곡에 대해서는 외교부 등 관계기관과 협력하여 적극 대응해 나아갈 방침 임을 밝혔다.

이선민 기자 (yeatsmin@dailia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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