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페이스북
X
카카오톡
주소복사

사상 첫 북미대화보다 더 주목받는 김정은 특별메시지는 무엇?


입력 2018.03.12 17:00 수정 2018.03.12 17:04        박진여 기자

정부 관계자 “김정은, 트럼프에 전달한 특별 메시지 있다”

北, 비핵화의지·인질석방 카드·주한미군 용인 제안 가능성

그동안 초강력 대북제재로 북한 정권을 압박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회담 제안을 곧장 받아들인 데 이어 회담 날짜까지 구체화하면서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그동안 초강력 대북제재로 북한 정권을 압박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회담 제안을 곧장 받아들인 데 이어 회담 날짜까지 구체화하면서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자료사진) ⓒ데일리안

정부 관계자 “김정은, 트럼프에 전달한 특별 메시지 있다”
北, 비핵화의지·인질석방 카드·주한미군 용인 제안 가능성
북미 수교, 정상국가 인정 받아 체제 보장·제재 완화 목적


북미 정상 간 첫 만남이 예고된 가운데, 대북강경책을 고수하던 미국을 대화로 이끈 북한의 '특별 메시지'가 무엇인지 주목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의 방북 초청장을 받고, 그 자리에서 즉각 수락하며 회담 시한을 5월 중으로 공표했다.

그동안 초강력 대북제재로 북한 정권을 압박해온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의 회담 제안을 곧장 받아들인 데 이어 회담 날짜까지 구체화하면서 파격적인 행보를 보였다.

당시 현장에서 북한의 방북 초청장을 전달한 대북 특별 사절단과 함께 배석했던 미 관리들도 트럼프 대통령의 이 같은 결정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는 전언이다.

이처럼 트럼프 대통령이 파격적인 결정을 내린 데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별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김정은 위원장이 (대북특사단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해 달라는 특별 메시지가 있었지만, 정상 간 주고받은 것을 다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파격적인 결정을 내린 데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별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이 파격적인 결정을 내린 데는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특별 메시지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관측된다. (자료사진) ⓒ연합뉴스

해당 메시지는 북미 정상회담 성사를 위한 신뢰 구축의 일환으로, 한반도 정세와 관련한 매우 포괄적인 내용인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남북, 미국 모두 관련 내용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이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포기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북한은 이번 남북·북미대화를 제안하며 회담 기간 핵·미사일 발사 중단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이에 북미회담을 성사시키기 위해 완전한 비핵화까지는 아니더라도 미국 본토에 대한 핵 위협을 제거하는 차원의 ICBM 포기 카드를 내밀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또한 북한에 억류 중인 미국인 석방 문제를 제안했을 가능성도 거론된다. 미국은 그동안 북한의 인권문제를 부각시키며 대북압박 강도를 높여왔다.

현재 북한에는 3명의 미국인과 6명의 한국인이 억류돼 있다. 지난해 북한에 억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가 석방됐으나, 미국으로 송환돼 사망하면서 강한 방북 정서가 형성됐다.

북한이 이처럼 대화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배경에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체제 위협 수준에 도달했다는 판단이다. ⓒ노동신문 캡처 북한이 이처럼 대화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배경에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체제 위협 수준에 도달했다는 판단이다. ⓒ노동신문 캡처

이에 북측이 억류 중인 3명의 미국인 인질 석방을 히든카드로 제시해 북미관계 정상화를 꾀했을 가능성도 있다.

아울러 주한미군 주둔 여부가 올랐을 수도 있다. 북한은 그동안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며 한미군사연합훈련 등을 문제 삼아 도발의 명분으로 삼아왔다.

북측은 미국과 관계 정상화를 목표로 주한미군 감축과 한미훈련 일부를 용인하겠다는 대안을 제시했을 가능성도 제기된다.

전문가들은 북미대화 자체보다 북한이 요구하는 북미대화의 조건에 주목하고 있다. 북한이 미국과 수교를 통해 정상국가로 인정받아 체제 보장과 대북제재 완화 등 더 큰 요구를 내세울 수 있다는 지적이다.

북한이 이처럼 대화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배경에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체제 위협 수준에 도달했다는 판단이다. 핵·미사일 개발로 국제사회의 고립이 심화되고, 이에 따른 경제 성과도 이뤄지지 않으면서 남북관계를 등에 업고 미국과 협상에 나설 수 있다는 관측이다.

박진여 기자 (parkjinyeo@dailian.co.kr)
기사 모아 보기 >
0
0
박진여 기자가 쓴 기사 더보기

댓글 0

0 / 150
  • 최신순
  • 찬성순
  • 반대순
0 개의 댓글 전체보기